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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부에서 발간한 ‘창의적 진로개발’을 바탕으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2009 개정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재구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2009 개정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재구성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의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경상북도 포항시 H초등학교 6학년 50명(통제집단 25명, 실험집단 25명)을 선정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 총 12차시를 7주에 걸쳐 적용하였다.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김재호(2006)가 초등학생의 발달단계에 맞게 수정․보완한 진로태도 성숙 검사도구와 김재호(2006)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한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인 ...
저자 | 김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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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과정과수업전공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i, 80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710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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