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 동아리 활동이 음악흥미 및 가치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중학교 관악부 합창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순애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진로진학컨설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 동아리 활동 여부가 음악흥미 및 가치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음악 동아리 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교육적 가치와 의의를 탐색하는 데 있다.
특히 음악 동아리 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음악흥미 및 가치와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살펴봄과 동시에 음악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들의 변인에 따른 음악흥미 및 가치와 자기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광역시 S여자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225명을 선정하고 음악흥미도 검사지 음악흥미 및 가치 척도와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크게 일반적 문항, 음악흥미 및 가치, 자기효능감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의 음악흥미 및 가치가 음악 동아리 활동을 하지 않은 학생보다 유의미한 차이로 높았다.
둘째, 자기효능감에서 음악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이 음악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학생보다 유의미한 차이로 높았다.
셋째, 음악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과 음악 동아리활동을 하지 않은 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음악흥미 및 가치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초등학교 음악 동아리 활동이 중학교 음악동아리 활동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부모의 음악 전공 여부도 학생의 음악 동아리 활동 선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음악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학생의 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학년과 음악 동아리 활동의 참여 동기에 따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순애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진로진학컨설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12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