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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진동 발생원으로는 크게 기계적인 원인과 전자기적인 원인이 있다. 전자기적인 원인으로는 전동기의 고정자 또는 회전자에 작용하는 반경방향의 힘인 가진력과 코깅 토크가 외부 가진력이 되어 전동기의 구조물을 진동 시키게 된다. 특히, 가진력 및 코깅 토크의 주파수가 기기 구조물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할 경우에는 공진이 발생하게 되어 부품의 마모는 물론 전동기의 구동 성능의 저하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기적인 진동원인 가진력과 코깅 토크 저감을 위해 형상 설계를 수행하였다. ...
저자 | 이경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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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메카트로닉스공학부(전기공학전공) |
지도교수 | 김규탁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61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712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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