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BLDC 구동용 IPM type 전동기의 진동 저감을 위한 형상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sign for reduction of vibration in IPM type BLDC motor 원문보기


이경득 (창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전기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동기의 진동 발생원으로는 크게 기계적인 원인과 전자기적인 원인이 있다. 전자기적인 원인으로는 전동기의 고정자 또는 회전자에 작용하는 반경방향의 힘인 가진력과 코깅 토크가 외부 가진력이 되어 전동기의 구조물을 진동 시키게 된다. 특히, 가진력 및 코깅 토크의 주파수가 기기 구조물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할 경우에는 공진이 발생하게 되어 부품의 마모는 물론 전동기의 구동 성능의 저하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자기적인 진동원인 가진력과 코깅 토크 저감을 위해 형상 설계를 수행하였다.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득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부(전기공학전공)
지도교수 김규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61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71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