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숲체험 활동이 부모와 자녀의 상호 관계 및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ild Attitude Change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숲체험 활동이 부모와 상호관계 및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후 차이를 밝히기 위해 185명의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실증조사 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와의 관계 변화에 대하여 숲체험 활동 전, 숲체험 활동 후의 정규성 검토를 실시한 결과 자녀와의 관계 항목은 평균 3.229에서 참여 후 3.841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자녀의 태도 문항에 대하여 참여 전 평균 3.226점에서 참여 후 3.765점으로 두 개념 모두 숲체험 활동 전과 후의 평균값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숲체험 활동 전, 후 차이를 분석결과 자녀와의 관계는 Z=-10.98 유의확률 p<.001, 자녀의 태도 Z=-11.05 유의확률 p<.001로 두 요인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숲체험 활동 전과 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유아의 숲체험 활동이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관계 증진과 자녀의 부모나 어린이집 외에서의 행동변화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자연친화적인 숲 체험교육이 정서적 안정과 교사, 부모, 또래간 긍정적인 라포형성에 따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숲체험 활동이 부모와 상호관계 및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후 차이를 밝히기 위해 185명의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실증조사 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와의 관계 변화에 대하여 숲체험 활동 전, 숲체험 활동 후의 정규성 검토를 실시한 결과 자녀와의 관계 항목은 평균 3.229에서 참여 후 3.841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자녀의 태도 문항에 대하여 참여 전 평균 3.226점에서 참여 후 3.765점으로 두 개념 모두 숲체험 활동 전과 후의 평균값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숲체험 활동 전, 후 차이를 분석결과 자녀와의 관계는 Z=-10.98 유의확률 p<.001, 자녀의 태도 Z=-11.05 유의확률 p<.001로 두 요인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숲체험 활동 전과 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유아의 숲체험 활동이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관계 증진과 자녀의 부모나 어린이집 외에서의 행동변화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자연친화적인 숲 체험교육이 정서적 안정과 교사, 부모, 또래간 긍정적인 라포형성에 따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ild attitude change.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empirically carried out to 185 childre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normality of parent-child relationship bef...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ild attitude change.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empirically carried out to 185 childre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normality of parent-child relationship before and afte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showed that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increased from 3.229 points before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3.841 points after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average. And the child attitude increased from 3.226 points before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3.765 points after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which there was a change of mean value before and afte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both concepts. Second, the difference i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ild attitude change before and afte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showed that both parent-child relationship(Z=-10.98, p<.001) and child attitude(Z=-11.05, p<.001) did have significant differences before and afte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the significant level of .05. As for the above-mentioned findings,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mproves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anges their behaviors outside the kindergarten. Consequently, nature-friendly forest experience education can provide emotional stability for children and help them build a positive rapport between teacher, parent and peer.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ild attitude change.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empirically carried out to 185 childre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normality of parent-child relationship before and afte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showed that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increased from 3.229 points before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3.841 points after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average. And the child attitude increased from 3.226 points before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3.765 points after participation i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which there was a change of mean value before and afte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both concepts. Second, the difference in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ild attitude change before and afte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showed that both parent-child relationship(Z=-10.98, p<.001) and child attitude(Z=-11.05, p<.001) did have significant differences before and afte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n the significant level of .05. As for the above-mentioned findings, children'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improves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and changes their behaviors outside the kindergarten. Consequently, nature-friendly forest experience education can provide emotional stability for children and help them build a positive rapport between teacher, parent and peer.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숲 체험 자연친화적 활동이 유아와 학부모간의 상호관계와 태도가 어느 정도 변화하는지 교육 참여 전후 차이를 밝혀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위하여 2017년 8월 4일부터 9월 29일까지주 2회씩 8주 동안 총 16차시에 걸쳐서 유아의 숲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체험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지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갖고 자율적 참여를 꾀할 수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고려하여 최명도[36]의 ‘숲과 함께 자라는 마음’에서 제시한 프로그램과 남효창[37]의 ‘얘들아 숲에서 놀자’에서 제시한 놀이를 수정 보완하고 누리과정과 연계한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7년 8월 4일부터 9월 29일까지주 2회씩 8주 동안 총 16차시에 걸쳐서 유아의 숲체험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체험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지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갖고 자율적 참여를 꾀할 수 있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고려하여 최명도[36]의 ‘숲과 함께 자라는 마음’에서 제시한 프로그램과 남효창[37]의 ‘얘들아 숲에서 놀자’에서 제시한 놀이를 수정 보완하고 누리과정과 연계한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유아의 숲체험활동의 진행 과정에서 도입, 전개, 마무리, 연계활동, 유아활동에 나타난 태도변화, 평가, 유의점의 흐름으로 계획하여 실시하되 가능한 교사 주도적이기 보다는 유아들의 ‘지금 여기’ 에서의 관심, 흥미, 발견에 비중을 높여서 시간과 공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S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유아의 학부모 18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대상자의 유아 숲체험활동이 부모와 자녀의 상호관계 및 태도변화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의 숲 체험 활동 자녀의 변화에 대한 인식조사를 위해 송주은[33]이 사용한 숲 체험 활동 부모 인식 연구 척도를 중심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다섯개 요인 총 39개 문항을 구성 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숲 체험 활동 전, 후 차이를 분석결과 자녀와의 관계는 Z=-10.98 유의확률 p<.001, 자녀의 태도 Z=-11.05 유의확률 p<.001로 두 요인 모두 유의수준 .05에서 숲 체험활동 전과 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유아의 숲체험 활동이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관계 증진과 자녀의 부모나 어린이집 외에서의 행동 변화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자연친화적인 숲 체험교육이 정서적 안정과 교사, 부모, 또래간 긍정적인 라포형성에 따른 유용성을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전체적인 결과를 보면 첫째, 학부모와의 관계 변화에 대하여 숲 체험활동 전, 숲 체험활동 후의 정규성 검토를 실시한 결과 자녀와의 관계 항목은 평균 3.229에서 참여 후 3.841점으로 증가하였으며, 자녀의 태도 문항에 대하여 참여 전 평균 3.226점에서 참여 후 3.765점으로 두 개념 모두 숲 체험 활동 전과 후의 평균값의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즉 기존의 유아들의 자연에 대한 친밀감과 감수성에 제한된 효과를 밝힌 많은 선행연구에서 생명존중 뿐만 아니라 조기 학문적 성취만을 강조하는 부모와의 교감과 상호친밀감이 증대되고 유아의 숲체험활동에서 느낀 많은 호기심이 가정에서도 이어져 창의력과 부모-유아의 친밀감과 자녀교육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져 전체적인 교육적 효과 또한 높아진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이를 갖고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신체,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 등의 교육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숲체험 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유아기에 숲에서의 충분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은 물론 유아들에게 자연에 대한 친근감 형성, 자연에 대한 충분한 관찰과 탐색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숲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결과를 모든 유아들에게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유아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숲체험 활동을 적용하여 그 결과를 보다 일반화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숲이란?
숲은 다양한 생명체가 공존하며 살아가는 환경이다[16]. 숲은 풍부한 유기체로서 인간의 정서적 휴식처뿐만 아니라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산소, 공기, 물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며, 이인원․최기영[17]은 모든 생명체를 존재하게 하는 근원이라고 하였다.
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가지는 장점은?
유아의 숲 체험활동은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어린 시기부터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정신과 육체를 튼튼히 하여 유아를 전인적이고 개성적으로 교육하는데 매우 좋은 교육 방법의 하나다. 무엇보다도 숲 체험활동이 놀이를 중심으로 체험하면서 모든 활동영역을 통합적으로 구성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있다[1].
유아의 숲 체험활동의 이점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보다도 숲 체험활동이 놀이를 중심으로 체험하면서 모든 활동영역을 통합적으로 구성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있다[1]. 그러나 생태계에 대한 정보의 부족과 자연과 인간, 몸과 이성을 이분법적으로 나누려 하는 인간중심적 자연관을 지닌 사고[2]와 조기에 학문적 성취를 강조하는 학부모들의 높은 기대로 유아들이 자연에 대한 친밀감과 감수성을 느끼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한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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