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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가 만 2세 영아의 언어적·비언어적 읽기 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One to One Interactive Picture Book Reading on Two-year-olds' Verbal & Nonverbal Reading Response and Teachers' Language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251 - 276  

유경희 (가톨릭대학교 유아교육전공, 원스쿨어린이집) ,  최나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초록

이 연구는 영아와 보육교사 간의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 활동이 영아의 읽기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만 2세 영아 5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12주 동안 매주 1회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영아들에게는 교사가 일대일로 풍부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읽어주었고, 통제집단 영아들에게는 동일한 책을 집단으로 읽어주었다. 또한 교사를 대상으로 언어교수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보고 심층면접을 통해 인식을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영아들의 언어적 반응의 총점과 하위 범주 중 명명하기, 응답하기, 질문하기, 요청하기, 자발적 대화, 탈상황적 대화에 해당하는 언어적 반응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들은 비언어적 반응의 총점과 하위 범주 중 손가락으로 지적하기, 따라 하기, 인정하기에서도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또한 실험집단을 이끈 교사들은 언어교수효능감의 증가를 보였고, 풍부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영아와의 일대일 그림책 읽기의 효과를 높이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examine the effects of one to one interactive picture book reading on infants' reading response and teachers' language teaching efficacy. A total of 50 2-year-olds from 8 child care centers in Incheon were divid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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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만 2세 영아 50명과 교사 8명을 대상으로 10주간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활동과 집단 읽어주기를 집단별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내리고 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셋째, 이 연구는 보육교사가 언어 발달에 대한 지식을 계속적으로 쌓고, 언어 지도를 위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것의 의미를 보여주었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의 언어교수효능감을 측정하여 비교하였을 뿐만 아니라, 면담을 통해 그들의 실제적인 목소리로 드러난 변화를 함께 살펴보았다.
  • 실험집단 교사들에게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에 대해 교육하였다(참조).
  • 이 연구는 만 2세 영아와 교사 간의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한 그림책 읽기 활동이 영아의 언어적 반응과 비언어적 반응,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 향상에 효과를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총 12권의 그림책을 영아들에게 읽어주는 활동을 설계하였다.
  • 12주차에 다시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결과를 비교한다. 이 연구를 통해 보육 현장에 종사하는 교사와 영아의 언어교수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영아기 언어 발달의 주요 환경인 어린이집에서 영아반 교사들에게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영아들에게 일대일로 실제 읽기 활동을 실시하여 영아들의 언어적, 비언어적 읽기 반응과 교사들의 언어교수효능감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만 2세 영아 50명과 교사 8명을 대상으로 10주간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활동과 집단 읽어주기를 집단별로 구분하여 실시하고 사전, 사후 결과를 비교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이 연구는 교사-영아 간에 그림책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대일 방식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읽기 반응과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척도를 활용한 질문지 조사뿐 아니라, 각 교사와의 일대일 면담을 통해 상호작용적 그림책 읽기 프로그램이 교사에게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표본의 크기가 작은 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생태학적 타당성을 추구하는 방향에서 보육현장의 실제적인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다고 보았다.
  • 활용한 도서의 목록을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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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가 가지는 긍정적인 언어교수효능감이란? 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요구를 잘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하고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인내심을 갖고 지도하며, 학습자의 실수에 대해 부정적인 비판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de la Torre Cruz & Casanova, 2007). 교사가 가지는 긍정적인 언어교수효능감은 교사로서 가지는 언어교육에 대한 자신감이며 효과적인 교수행위에 미치는 신념이다(윤진주, 2008). 우수한 교사는 언어를 매체로 하여 영유아와 밀접한 상호관계를 맺고 지도함으로써 풍부한 언어 환경을 제공한다(Honig, 2000).
영아기의 영아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영아기에는 전언어적 시기로부터 전이가 이루어지면서 언어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Goldfield & Reznick, 1990; Nelson, 1973), 영아기는 언어 습득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남규, 2009). 어휘력을 급속히 확장시키며 그 낱말들을 연결시켜 새로운 통사적 구조, 즉, 모국어의 문법을 습득해나가는 만 2세 무렵의 영아는 주변 사물의 명칭과 자신이 하는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시기 영아들은 자신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는 성인들에게 의미를 분명히 전달할 만큼 문법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으며, 성인과의 읽기 경험을 통해 문해의 기능을 인식한다(Makin & Whitehead, 2004). 사회적 상호작용주의를 대표하는 Vygotsky(1978)는 영아가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의사소통을 통해 언어를 획득해가므로 ‘근접발달영역’에서 언어 교수가 일어나야 된다고 하였다.
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어떤 경향이 있는가? 교육 신념과 함께 교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수효능감이다. 교수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요구를 잘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하고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인내심을 갖고 지도하며, 학습자의 실수에 대해 부정적인 비판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de la Torre Cruz & Casanova, 2007). 교사가 가지는 긍정적인 언어교수효능감은 교사로서 가지는 언어교육에 대한 자신감이며 효과적인 교수행위에 미치는 신념이다(윤진주,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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