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아동을 포함한 모든 인간은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고, 존엄과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그런데 대한민국 국민들이 행복하지 않다. 어른들은 물론 아동들까지도 주관적 행복지수가 매우 낮다. 본연구는 아동과 보호자의 인권과 삶의 질에 관한 것이다. 사회복지학을 연구 하면서 보호자의 인권의식과 삶의 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그인권의식과 그 삶의 질의 정도가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삶의 질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느끼게 됨에 따라 그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찾아보려 하였다. 그러나 이 주제가 아주 중요한 연구과제임에도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이렇게 논의가 부족한 상태에서 보호자의 인권의식과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와,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삶의 질의 상승기대는 어렵다. 특히 아동과 관련된 권리에 대한 보호자들의 인권의식에 관한 논의와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이들의 인권의식에 대한 담론을 시작한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사회적,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보호자들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이 보호자 자신들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보호자의 인권의식이 인권의식의 한 분야인 아동의 인권감수성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그 미치는 영향을 매개로하여 아동의 삶의 질에는 어떤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가를 이론적 배경과 설문과 통계와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고 제안하므로 아동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호자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과 보호자의 삶의 질 및 아동의 인권감수성을 파악하고, 보호자의 삶의 질과 아동의 인권감수성을 매개로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보호자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이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서울시 은평구를 중심으로, 노원구, 강서구, 경기도 고양시와 경기도 파주시에 거주하는 보호자와 아동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아동과 보호자를 하나로 묶어 설문지를 제작하여 910부 (455셋트)를 15명의 조사원들이 설문 대상자들을 직접 만나 면대면(面對面) 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수거된 설문지 910부(455셋트)가운데 부실한 응답이 없었다. 따라서 910부 모든 설문응답이 ...
부모와 아동을 포함한 모든 인간은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고, 존엄과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그런데 대한민국 국민들이 행복하지 않다. 어른들은 물론 아동들까지도 주관적 행복지수가 매우 낮다. 본연구는 아동과 보호자의 인권과 삶의 질에 관한 것이다. 사회복지학을 연구 하면서 보호자의 인권의식과 삶의 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그인권의식과 그 삶의 질의 정도가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삶의 질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느끼게 됨에 따라 그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찾아보려 하였다. 그러나 이 주제가 아주 중요한 연구과제임에도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이렇게 논의가 부족한 상태에서 보호자의 인권의식과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와,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삶의 질의 상승기대는 어렵다. 특히 아동과 관련된 권리에 대한 보호자들의 인권의식에 관한 논의와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이들의 인권의식에 대한 담론을 시작한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사회적,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보호자들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이 보호자 자신들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보호자의 인권의식이 인권의식의 한 분야인 아동의 인권감수성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그 미치는 영향을 매개로하여 아동의 삶의 질에는 어떤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가를 이론적 배경과 설문과 통계와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고 제안하므로 아동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호자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과 보호자의 삶의 질 및 아동의 인권감수성을 파악하고, 보호자의 삶의 질과 아동의 인권감수성을 매개로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보호자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이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서울시 은평구를 중심으로, 노원구, 강서구, 경기도 고양시와 경기도 파주시에 거주하는 보호자와 아동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아동과 보호자를 하나로 묶어 설문지를 제작하여 910부 (455셋트)를 15명의 조사원들이 설문 대상자들을 직접 만나 면대면(面對面) 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수거된 설문지 910부(455셋트)가운데 부실한 응답이 없었다. 따라서 910부 모든 설문응답이 자료 분석에 사용 되었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보호자의 아동에 대한인권의식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보호자의 삶의 질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아동의 인권감수성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아동의 삶의 질에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보호자의 인권의식은 아동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가? 여섯째, 보호자의 인권의식과 아동의 삶의 질의 관계에서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보호자의 삶의 질은 매개효과를 갖는가? 이다. 아동의 경우 성별, 나이, 학년, 동거가족 유형과 인권감수성 그리고 삶의 질을 설문 했고, 보호자에게는 성별, 나이, 학력, 건강상태, 종교, 생활비 마련, 월 소득, 직업, 경제활동 참여유형, 그리고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과 본인들의 삶의 질을 설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계수를 산출하였고, 아동의 삶의 질 척도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의 인권의식, 삶의 질, 아동의 인권감수성, 각 변인에서의 성차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 ANOVA 분석을 하였으며, 종속변인과 독립변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보호자 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 보호자의 삶의 질 및 아동의 인권감수성 이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바론과 케니(Baron & Kenny)의 회귀 모형방법을 통해 아동의 인권감수성 및 보호자 삶의 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는 두 개의 매개모형에 대한 다변인 회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3단계의 과정을 거쳤다.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요인들을 매개로 하 는 경로를 분석하여 아동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도출하여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대상은 아동과 그 보호자들이며 설문과 통계분석을 통하여 경로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참여 대상자인 아동과 그 보호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위해 기술통계를 하였다. 둘째, 주요변인에 대한 집단 간 t-검정을 진행하였으며 결과는 변인 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동의 삶의 질과 아동의 인권감수성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아동의 학년에 따라 아동의 삶의 질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인권감수성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아동의 종교에 따른 아동의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역시 차이는 나타나
부모와 아동을 포함한 모든 인간은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고, 존엄과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그런데 대한민국 국민들이 행복하지 않다. 어른들은 물론 아동들까지도 주관적 행복지수가 매우 낮다. 본연구는 아동과 보호자의 인권과 삶의 질에 관한 것이다. 사회복지학을 연구 하면서 보호자의 인권의식과 삶의 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그인권의식과 그 삶의 질의 정도가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삶의 질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느끼게 됨에 따라 그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찾아보려 하였다. 그러나 이 주제가 아주 중요한 연구과제임에도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이렇게 논의가 부족한 상태에서 보호자의 인권의식과 삶의 질에 대한 만족도와,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삶의 질의 상승기대는 어렵다. 특히 아동과 관련된 권리에 대한 보호자들의 인권의식에 관한 논의와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이들의 인권의식에 대한 담론을 시작한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사회적,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보호자들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이 보호자 자신들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보호자의 인권의식이 인권의식의 한 분야인 아동의 인권감수성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그 미치는 영향을 매개로하여 아동의 삶의 질에는 어떤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가를 이론적 배경과 설문과 통계와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고 제안하므로 아동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호자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과 보호자의 삶의 질 및 아동의 인권감수성을 파악하고, 보호자의 삶의 질과 아동의 인권감수성을 매개로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보호자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이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서울시 은평구를 중심으로, 노원구, 강서구, 경기도 고양시와 경기도 파주시에 거주하는 보호자와 아동 가운데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아동과 보호자를 하나로 묶어 설문지를 제작하여 910부 (455셋트)를 15명의 조사원들이 설문 대상자들을 직접 만나 면대면(面對面) 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수거된 설문지 910부(455셋트)가운데 부실한 응답이 없었다. 따라서 910부 모든 설문응답이 자료 분석에 사용 되었다. 연구문제로는,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보호자의 아동에 대한인권의식은 차이가 있는가? 둘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보호자의 삶의 질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아동의 인권감수성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 아동의 삶의 질에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보호자의 인권의식은 아동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가? 여섯째, 보호자의 인권의식과 아동의 삶의 질의 관계에서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보호자의 삶의 질은 매개효과를 갖는가? 이다. 아동의 경우 성별, 나이, 학년, 동거가족 유형과 인권감수성 그리고 삶의 질을 설문 했고, 보호자에게는 성별, 나이, 학력, 건강상태, 종교, 생활비 마련, 월 소득, 직업, 경제활동 참여유형, 그리고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과 본인들의 삶의 질을 설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각 척도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계수를 산출하였고, 아동의 삶의 질 척도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모의 인권의식, 삶의 질, 아동의 인권감수성, 각 변인에서의 성차를 알아보기 위해 t 검증, ANOVA 분석을 하였으며, 종속변인과 독립변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보호자 의 아동에 대한 인권의식, 보호자의 삶의 질 및 아동의 인권감수성 이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바론과 케니(Baron & Kenny)의 회귀 모형방법을 통해 아동의 인권감수성 및 보호자 삶의 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는 두 개의 매개모형에 대한 다변인 회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3단계의 과정을 거쳤다. 아동의 삶의 질에 미치는 요인들을 매개로 하 는 경로를 분석하여 아동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도출하여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의 대상은 아동과 그 보호자들이며 설문과 통계분석을 통하여 경로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참여 대상자인 아동과 그 보호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위해 기술통계를 하였다. 둘째, 주요변인에 대한 집단 간 t-검정을 진행하였으며 결과는 변인 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아동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아동의 삶의 질과 아동의 인권감수성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아동의 학년에 따라 아동의 삶의 질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동의 인권감수성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아동의 종교에 따른 아동의 인권감수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역시 차이는 나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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