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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보호권 침해 경험과 참여권 보장 경험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유민 (동아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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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89년 유엔총회를 통해 채택된 유엔아동권리협약을 1991년에 비준함으로써 협약의 당사국이 되었고, 이후 아동의 권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많은 시간이 흐른 지금에도 여전히 아동학대와 방임, 학교폭력, 차별과 같은 아동의 보호권이 침해되는 경험들은 지속되고 있으며, 유교적 가부장적인 사회·문화 특성으로 아동을 미성숙한 통제의 대상으로 여기며 이들의 참여권을 유보 또는 제한하는 하는 상황에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은 일상에서 인권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되는데 현재 이에 대한 연구들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 않고 있으며,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인권경험들 중에서 아동의 보호권 침해 경험과 참여권 보장 경험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주제어

#아동 인권의식 보호권침해경험 참여권보장경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민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현안나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80 p.
키워드 아동 인권의식 보호권침해경험 참여권보장경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971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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