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및 갈망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마트폰 중독과의 변인관계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갈망의 개념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실태를 알아보고,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북 G시 소재 특성화고 2개 학교를 선정하여 285명(남:185, 여:100)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질문 및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갈망과 스마트폰 중독을 측정하는 질문을 포함한 자기보고식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스마트폰 중독은 갈망과 정적 상관, 자존감 및 자기통제력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자존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스마트폰 사용 갈망의 변인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및 갈망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마트폰 중독과의 변인관계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갈망의 개념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실태를 알아보고,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북 G시 소재 특성화고 2개 학교를 선정하여 285명(남:185, 여:100)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질문 및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갈망과 스마트폰 중독을 측정하는 질문을 포함한 자기보고식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스마트폰 중독은 갈망과 정적 상관, 자존감 및 자기통제력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자존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스마트폰 사용 갈망의 변인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스마트폰 사용 갈망이 스마트폰 사용행동을 정적으로 예측한 반면, 자존감과 자기통제력은 스마트폰 사용행동을 부적으로 예측했다. 셋째, 본 연구의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집단의 잠재군이 27.0%, 고위험군 10.8%로 조사되었다. 향후 이에 대한 후속 연구와 확인 작업이 필요한 것 같다. 본 연구결과 특성화고 실업계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거나 상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존감과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키고, 특히 스마트폰 사용 갈망을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상담개입과 예방법의 개발과 실시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특성화고 학생의 수가 비교적 소수이므로 일반화의 제한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용된 척도도 모두 자기보고식이므로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의 제한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특성화고 고등학생에게 적절하고 효율적인 스마트폰 중독 예방이나 상담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및 갈망과 스마트폰 중독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청소년기의 특성을 이해하고 스마트폰 중독과의 변인관계인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갈망의 개념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의 실태를 알아보고,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전북 G시 소재 특성화고 2개 학교를 선정하여 285명(남:185, 여:100)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 질문 및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갈망과 스마트폰 중독을 측정하는 질문을 포함한 자기보고식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스마트폰 중독은 갈망과 정적 상관, 자존감 및 자기통제력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자존감, 자기통제력, 충동성, 스마트폰 사용 갈망의 변인들의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스마트폰 사용 갈망이 스마트폰 사용행동을 정적으로 예측한 반면, 자존감과 자기통제력은 스마트폰 사용행동을 부적으로 예측했다. 셋째, 본 연구의 특성화고 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집단의 잠재군이 27.0%, 고위험군 10.8%로 조사되었다. 향후 이에 대한 후속 연구와 확인 작업이 필요한 것 같다. 본 연구결과 특성화고 실업계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거나 상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존감과 자기통제력을 향상시키고, 특히 스마트폰 사용 갈망을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상담개입과 예방법의 개발과 실시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특성화고 학생의 수가 비교적 소수이므로 일반화의 제한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용된 척도도 모두 자기보고식이므로 측정의 타당도와 신뢰도의 제한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특성화고 고등학생에게 적절하고 효율적인 스마트폰 중독 예방이나 상담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rrelation of self-esteem, self-control, impulsivity, smartphone use craving and smartphone addiction of 285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boy: 185, girl: 100).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martphone addic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martphone u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rrelation of self-esteem, self-control, impulsivity, smartphone use craving and smartphone addiction of 285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boy: 185, girl: 100).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martphone addic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martphone use craving, but negatively with self-esteem and self-control, not correlated with impulsivity. Second, smartphone use craving positively predicted smartphone use. But self-esteem and self-control negatively predicted it. Third, the number of smartphone high-risk group of this students was more than that of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It seemed that enhancement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but reduction of smartphone use craving are very important for reducing and preventing smartphone use of specialized high school adolescents. The effective and practical psychological skills and preventive counseling strategies for reducing smartphone addiction will be investigated and implement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rrelation of self-esteem, self-control, impulsivity, smartphone use craving and smartphone addiction of 285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boy: 185, girl: 100).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martphone addic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martphone use craving, but negatively with self-esteem and self-control, not correlated with impulsivity. Second, smartphone use craving positively predicted smartphone use. But self-esteem and self-control negatively predicted it. Third, the number of smartphone high-risk group of this students was more than that of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It seemed that enhancement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but reduction of smartphone use craving are very important for reducing and preventing smartphone use of specialized high school adolescents. The effective and practical psychological skills and preventive counseling strategies for reducing smartphone addiction will be investigated and implement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