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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아이템 거래의 과세방안 연구 : 부가가치세를 중심으로
A Study On Taxation in Game Item Trade : Focus on Value Added Tax 원문보기


양윤식 (강남대학교 대학원 세무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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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는 새로운 문화콘텐츠로서 게임시장의 가치를 높게 인식하고 관련된 사업을 활성화시키면서 해당기업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국가가 규제일관으로 매진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게임문화콘텐츠의 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게임아이템의 소유권을 인정해주는 것은 게임아이템거래자를 납세자의 지위에 이르게 한다. 게임아이템은 게임산업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수출의 효자로서 게임문화콘텐츠가 제 몫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도적·법률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MMORPG온라인게임은 게임의 여러 장르(genre) 중에서도 게임아이템이 가장 많이 거래되고 있는 분야이다. 게임시장의 규모가 2013년 현재 107,183(억원)에 달하고 있고 게임아이템의 거래규모도 2013년 현재 10,672(억원)에 이르고 있다. 인터넷온라인게임에 대한 지원과 규제안이 대립하는 가운데 게임아이템의 거래금액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법원의 판례는 게임아이템거래가 위법이 아님을 판시하면서도 게임아이템과 관련된 거래약관은 유효하다는 이중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게임아이템 등의 거래가 위법이 아님에도 게임이용자들이 그 행위로 인하여 조세를 탈세한자로 낙인이 되고 관련법에 의하여 처벌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현재 운영되는 게임아이템의 거래형식과 과세관청의 부과과세 위주의 행정으로는 자발적인 납세자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new cultural contents, the world is aware of a high market value of gaming market and is vitalizing relevant businesses to maximize the profit of respective businesses. In the present situation where the game industry is being nurtured and supported as a cultural content at a national level, it...

주제어

#가상공간 게임아이템 게임머니 게임약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문화콘텐츠 게임아이템거래과세 전자사업장 MMORPG virtual space game item game money game terms law about facilitating game industry cultural contents game item trade tax electronic business site virtual worlds tax digital legac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윤식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세무학과
지도교수 박일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61 p.
키워드 가상공간 게임아이템 게임머니 게임약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문화콘텐츠 게임아이템거래과세 전자사업장 MMORPG virtual space game item game money game terms law about facilitating game industry cultural contents game item trade tax electronic business site virtual worlds tax digital legac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089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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