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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현금 거래 양면시장에서의 거래 가격 차이 분석
An Analysis of the Price Structure of Two Sided Market in Online Game Item Trad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6, 2012년, pp.59 - 70  

최성락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아이템 현금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법으로는 게임 동호회에서의 거래, 직거래 등 여러 방법이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아이템중개사이트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템중개사이트와 기타 거래에서의 아이템 현금 거래 가격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아이템 중개사이트를 주로 활용하는 이유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이템중개사이트에서의 거래 가격과 기타 아이템 현금 거래방법에서의 거래 가격을 비교 분석한 결과, 아이템중개사이트에서의 가격이 평균 6%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자들은 6%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아이템중개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거래의 안전성과 편리성에 대한 대가로 볼 수 있다. 그리고 판매자들은 아이템중개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다른 거래 방법에서보다 0.7% 정도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었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아이템중개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methods to buy and sell online items. But A lot of people use item trade sites when they want to sell or buy their items. This article analyzes the price structure of item trade, and finds why gamers use item trade sites in spite of the brokerage. We analyze the difference of item p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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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아이템 중개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거래 가격과 아이템 중개 사이트 이외의 직거래 등에서의 거래 가격을 상호 비교하여 가격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특히 양면시장의 관점에서 이 거래가격 차이가 구매자와 판매자 각각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를 구별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이템 현금 거래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아이템중개사이트의 거래 가격을 중심으로, 아이템중개사이트의 거래 가격과 기타 유통 방법에서의 거래가격 간 아이템 현금 거래의 가격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격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아이템 중개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거래 가격과 아이템 중개 사이트 이외의 직거래 등에서의 거래 가격을 상호 비교하여 가격 차이가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특히 양면시장의 관점에서 이 거래가격 차이가 구매자와 판매자 각각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가를 구별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양면시장의 논리를 채용하여, 아이템 현금거래 이용자를 구매자와 판매자로 구분하여 각각의 가격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 이러한 가격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아이템 현금거래를 하는 게이머들의 동기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사항이 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양면 시장의 논리를 적용하여, 아이템 중개 사이트를 이용하는 구매자 집단과 판매자 집단의 가격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유통 방법의 차이에 따른 아이템 현금 거래 가격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완전경쟁 시장이 아닌 한 독과점적 가격 설정, 가격 조작, 기타 여러 요인에 의하여 가격이 변경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장의 왜곡에 따른 가격의 왜곡 가능성은 고려하지 않았다. 대량 거래자에 의한 거래 시세 조정 등이 광범위하게 존재한다면 본 연구의 결론은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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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아이템이란?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 3항은 게임 아이템을 ‘게임물을 이용할 때 베팅 또는 배당의 수단이 되거나 우연적 방법으로 획득된 게임머니, 혹은 게임의 진행을 위하여 게임 내에서 사용하는 도구’로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게임 내에서 사용하는 게임 아이템을 실제 현금으로 구매 또는 판매하는 것이 아이템 현금 거래로 정의된다.
아이템 현금 거래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곳은? 아이템 현금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법으로는 게임 동호회에서의 거래, 직거래 등 여러 방법이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아이템중개사이트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아이템중개사이트와 기타 거래에서의 아이템 현금 거래 가격을 분석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아이템 중개사이트를 주로 활용하는 이유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이템을 구매하는 이유를 조사한 설문 항목은? 장용호(2006)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이유와 관련 해서 ‘① 높은 수준의 게임을 하기 위해서, ② 빠른 레벨 성장을 위해서, ③ 구매 후 재판매를 위해서, ④ 게임 상의 기능보다 캐릭터를 꾸미기 위해서, ⑤ 게임을 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어서, ⑥ 다른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서, ⑦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어서, ⑧ 사지 않고서는 게임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등의 항목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이 항목들 중 ‘① 높은 수준의 게임을 하기 위해서, ② 빠른 레벨 성장을 위해서’ 항목에서 높은 응답을 받았으며, ‘③ 구매 후 재판매를 위해서, ⑥ 다른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서, ⑦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어서’ 항목에서 낮은 응답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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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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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otler (2009). Marketing Management (13th), Pearson Educat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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