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화 중심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연구
A Study on Dialogue-Centered Teaching Learning Method of Modern Poetry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남혜원 (서울시립대학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현대시 교육의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연구이다. 학습자의 주체적인 의미 해석을 강조하면서도 교사와의 대화적 관계를 유지하여, 교사와 학습자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 시의 의미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대화 중심’ 교수‧학습을 중심으로 중학생의 수준에서 맞도록 기존의 모형을 보완하고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중학생은 현대시에 대한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기에 중학교 수준에서 시적 사유 방식을 공고히 한다면 성장 과정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현대시들에 대한 이해와 내면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사춘기를 겪는 시기인 만큼 현대시를 바르게 이해하여 타인의 정서에 공감하고, 자신의 정서를 반영하여 생산해보는 과정을 거치며 정서 발달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화 중심 현대시 교수‧학습에 대한 논의를 위해 교육 과정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현장에서 대화 중심 현대시 수업을 하는 것은 교육 과정과 괴리되지 않았으며 교육 과정에서 권장하는 수업 방식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대화 중심으로 작품을 이해하는 것은 텍스트와 독자, 독자와 독자들의 대화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대화주의에서의 현대시 교육과 구성주의에서의 현대시 교육에 대해 논하며 의미 구성은 텍스트와 독자의 대화를 통해 만들어진다는 것을 논하였다. 다만 수업에서의 독자는 아직 전문적인 능력을 갖추지 못한 현실적 독자이기에 정합성 있는 의미 산출을 위해서는 독자와 독자의 대화가 필요하다. 즉, 수업 시간에는 학습자와의 대화, 교사와의 대화도 대화의 단계로 구성해야 한다.
‘대화’는 수업의 방법으로서 위와 같은 적용 외에도 현대시의 해석에도 적용할 수 있다. 화자와 가상 청자, 혹은 화자 자신과의 내재적 대화를 통해 작가가 창조한 시적 세계를 파악하고, 작가의 의도와 주제에 더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을 논하여 현대시의 해석의 한 방법으로서도 ‘대화’에 접근할 수 있다.
대화 중심 현대시 교육을 위하여 교수‧학습 모형을 탐구하기 위해 대화를 통한 의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changes of modern poetry education in the fields of school. Based on ‘the dialogue-centered’ teaching and learning guidance that enables the meaning interpretations within organic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and learners as highlighting the subjective m...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남혜원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ⅳ,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367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