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활성화를 위한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효과분석
An Analysis for Effects on Consecutive Roundabouts Revitalizing Roundabout Installation 원문보기


김석운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관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회전교차로는 주로 단일교차로 개선을 위한 방법으로 설치하고 있고, 적용방안을 위한 단일 회전교차로의 운영 및 효과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비해 해외에서는 회전교차로 설치가 일반화되어있고, 도시계획 또는 도로망 계획 시에 회전교차로 설치를 사전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효과적인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및 네트워크 차원의 회전교차로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주거 및 상업 단지 내에서는 거리가 짧은 인접된 교차로들이 많기 때문에 교차로 상호간 영향을 고려한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적용방안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연속적인 회전교차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였다.

분석 네트워크는 연속적인 신호교차로와 회전교차로를 각각 100m~250m로 구축하고, 주도로와 부도로 교통량에 따른 영향분석, 교통류 비율에 따른 영향 분석, 교차로 이격거리에 따른 영향분석등 총 144개의 시나리오를 분석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현재 교통량이 적은 도로에 신호교차로 운영시 평균지체는 회전교차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지체가 발생하였으며, 축차원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undabouts in Korea are constructed as a way mainly to improve a single intersection system, and effectiveness analysis and operation of single roundabouts have been carried out for application methods.
In contrast, roundabouts are commonplace in overseas advanced countries, and reviews on rou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석운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관리학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ⅲ, 4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368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