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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와 4지 신호교차로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Modern Roundabouts and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2, 2009년, pp.27 - 35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태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한상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첨단교통연구실) ,  양정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첨단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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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roundabout)는 영국에서 교통서클이 갖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영국은 1966년 모든 회전교차로에서 "우선권(give-way)"제도를 도입하였는데, 그것은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은 교차로 내에서 가장 멀리 회전하는 차량에 우선권을 주거나 양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이나 유럽에서 사용되는 회전교차로는 우리나라에서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회전교차로의 효과를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회전교통량의 변화를 반영하여 분석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회전교차로와 신호교차로를 SIDRA를 이용하여 평균제어지체를 분석한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차로 회전교차로는 총 진입 교통량이 2,000pcph 이하일 때, 신호교차로보다 효과적이 된다. 둘째, 2차로 회전교차로는 총 진입 교통량이 3,200pcph 이하일 경우에 신호교차로보다 효과적이 된다. 셋째, 좌우회전 전용차로 설치 교차로일 경우 회전교차로의 면적이 적게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undabout was developed in the United Kingdom to rectify problems associated with these traffic circles. In 1966, the United Kingdom adopted a mandatory "give-way" rule at alt circular intersections, which required entering traffic to give way, or yield, to circulating traffic. However, the 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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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IDRA를 이용하여, 회전교차로와 신호교차로의 비교를 통하여 회전교차로의 운영 효과를 평가한다.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회전교차로와 신호교차로를 비교분석하는데 있다. 즉, 어떠한 도로 및 교통 조건에서 회전교차로가 신호교차로보다 효과적인지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회전교차로의 효율성을 입증하기 위해 어떠한 도로 조건에서 회전교차로의 운영효율이 신호교차로 운영 형태에 비해 효과적인지를 분석하고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회전교차로와 4지 신호교차로를 교통류 특성별 및 교통량별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있다. 즉, 어떠한 도로 및 교통 조건에서 회전교차로가 신호교차로보다 효과적인지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교차로 상황을 가정하고, 이 교차로에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회전교차로, 신호교차로 운영효율(평균 제어 지체)과 소요면적을 비교분석하여 회전교차로의 효과를 검토한다.
  • 첫째, 회전교차로의 기하구조, 운영원리, 유형 등을 외국문헌을 토대로 정리하고, 현재 회전교차로에 대해 연구되고 있는 연구 동향 및 관련 연구에 대해 기술한다.

가설 설정

  • 접근교통류는 진입 시 회전 교통류에 양보를 하여야 한다.
  • 회전 교통류는 기타 교통류와 충돌이 없어야 하며, 엇갈림이 최소 상태에서 회전한다.
  • 0m로 설정하였고, 2차로 회전교차로의 중앙교통섬의 직경은 20m, 회전차로 폭은 10m로 설정하였다. 그밖에 비교분석을 단순화시키기 위하여 우회전 전용차로, 중차량, 유턴 및 보행자 통행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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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박병호, 류승옥, 희전교차로의 계획과 설계, 예원사,2008. 

  2. 박병호, 정용일, "SIDRA를 이용한 4지 1차로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효과 평가,"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7권, 제2호, 제42집, pp. 89-106, 2005. 6. 

  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Modern Roundabout Practice in the United States, NCHRP Synthesis, ?1998. 

  4. 정용일, SIDRA를 이용한 현대식 회전교차로와 일반교차로의 효과 비교분석, 충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5. 

  5. 박병호, 송대섭, "교차로 계획에서 현대식 회전 교차로의 도입 타당성," 충북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논문집, 제22권, 제2호, pp. 139-151, 2003. 

  6. 송대섭, Simulation 기법을 활용한 Roundabout의 효율성 평가, 충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3. 

  7. 이용재, 김석근,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용량보정 계수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2호, pp. 185-195, 2002. 3. 

  8. 전우훈, 도철웅, "Roundabout의 용량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3호, pp. 59-69, 2003. 6. 

  9. F. F. Saccomanno, F. Cunto, G. Guido, and A. Vitale, "Comparing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nd roundabouts using simulated rear end conflicts," TRB 2008 Annual Meeting, 2008. 

  10. E. Vlahos, A. Polus, D. Lacombe, P. Ranjitkar, "Evaluating conversion of all-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into roundabouts," TRB 2008 Annual Meeti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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