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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SIM을 이용한 다이아몬드 입체교차점에서의 회전교차로 효과분석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roundabout at the diamond interchange using VISSI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4 = no.46, 2010년, pp.79 - 86  

김태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경환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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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이아몬드 입체교차점에서 설치되는 회전교차로를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신호교차로에 대하여 상대적인 회전교차로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회전교차로와 신호교차로를 교통량별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VISSI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구 및 쌍구 회전교차로는 회전교통량 비율이 10:5:5인 경우 총 진입교통량이 2,400pcph 이상, 10:2:8인 경우 2,800pcph 이상, 그리고 10:8:2인 경우 4,400pcph 이상에서 급격한 지체변화를 갖는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회전교통량 비율이 10:5:5인 경우에는 총 진입교통량이 4,000pcph 이하, 그리고 10:2:8인 경우엔 4,400pcph 이하에서 회전교차로가 신호교차로 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회전교통량 비율이 10:8:2인 경우 쌍구 회전교차로는 5,600pcph 이하에서 신호교차로에 비해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마지막으로, 쌍구 회전교차로는 총 진입교통량이 4,400pcph 이하의 경우엔 단구와 비슷하지만, 4,400pcph 이상의 경우엔 단구 회전교차로보다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roundabout installed at the diamond interchange. The goal is to analyze the relative effectiveness of roundabout to signalized intersection.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the particular attentions to comparing the performances using VISSIM software. The main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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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VISSIM을 이용하여, 입체 교차지점에서 단구 회전교차로, 쌍구회전교차로 및 신호교차로의 효과분석을 통해 도입가능성을 검토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입체교차점에서 회전교차로의 도입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 입체교차점에서 단구 및 쌍구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경우 신호교차로에 비해 효과적인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주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입체교차지점에서 회전교차로의 도입가능성 검토를 위해 신호교차로와 비교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입체교차 상황을 가정하고, 단구 회전교차로와 쌍구 회전교차로의 교통량 증가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운영효과를 비교분석하여 회전교차로의 도입가능성을 검토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와 회전교차로와의 비교를 위해 직경은 19m, 회전차로 폭은 10m, 그리고 본선은 2차로, 접근로는 모두 1차로로 설정하였다. 그 밖에 분석을 단순화시키기 위하여 우회전전용차로, 중차량, 유턴 및 보행자 통행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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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ISSIM으로 어떠한 분석이 가능한가? VISSIM은 미시적인 분석 도구로서, 시간의 변화와 특성에 따른 도시교통 및 대중교통 운영 시뮬레이션 모델의 개발에 기초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차로 구성, 차량 구성, 교통신호, 대중교통 정류장 등의 제약이 있는 교통 및 대중교통 운영의 분석이 가능하다. 또한 교통공학 및 계획의 효과 척도를 기본으로 교통운영상의 다양한 대안을 평가하기에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회전교차로의 개발 목적은? 회전교차로(roundabout)는 1966년 영국에서 교통서클이 갖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영국은 모든 회전교차로에서“우선권(give-way)”제도를 도입하였는데, 그것은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은 교차로 내에서 가장 멀리 회전하는 차량에 우선권을 주거나 양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회전교차로를 입체교차점에 설치하는 방법은 두 가지는? 회전교차로를 입체교차점에 설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입체교차지점에서 단구 회전교차로를 설치하는 경우이며, 두 번째는 입체교차지점에서 쌍구 회전교차로를 설치는 경우이다. 회전교차로를 설치할 경우 불완전 입체교차로를 설치한 경우보다 상충횟수가 적고, 적정 교통량 이하에서는 회전교차로가 일반교차로에 비해 효과가 좋다는 결과가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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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국토해양부(2001), 도로용량편람. 

  2. 국토해양부(2005),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잠정). 

  3. 국토해양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4. 김응철, 지민경(2009)"회전교차로의 서비스수준 기준 정립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1호, pp.7-16. 

  5. 김태영, 박상혁, 박병호(2009) "다이아몬드 입체교차점에서의 회전 교차로 도입에 따른 운영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1호, pp.53-62. 

  6. 박병호, 송대섭(2003) "교차로 계획에서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도입 타당성", 충북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논문집, 충북대학교, 제22권 제2호, pp.139-151. 

  7. 박병호, 류승옥(2008), 회전교차로의 계획과 설계. 예원사 

  8. 송대섭(2003) "Simulation 기법을 활용한 Roundabout의 효율성 평가 ",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9. 이용재, 김석근(2002)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용량보정계수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대한토목학회, 제22권 2호, pp.185-195. 

  10. 전우훈, 도철웅(2003) "Roundabout의 용량분석",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1권 제3호, pp.59-69. 

  11. 정용일(2005) "SIDRA를 이용한 현대식 회전교차로와 일반교차로의 효과 비교분석 ",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12. Akcelik, R.E. Chung and M. Besley(1998), "Roundabouts: Capacity and Performance Analysis", ARRB Transport Research Ltd, Research Report No. 321. 

  13. Blackmore, F. C.(1963) "Priority at roundabouts.", Traffic Engrg. & Control, London, 5(6), pp.104∼106. 

  14. Bastian Jonathan Schroeder, Nagui M. Rouphail, Ron Hughes(2007) "Exploratory Analysis of Pedestrian Signalization Treatments at Oneand Two-Lane Roundabouts Using Micro-simulation", TRB 2007 Annual Meeting. 

  1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1998) "Modern Roundabout Practice in the United States", NCHRP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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