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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생들의 미생물 관련 탐구보고서의 과학 탐구과정 분석 : 서울과학전람회 입상작품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연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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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생물의 사회적 유용성이 증대되고, 미생물 연구가 중요하나 중등학생들의 교육과정에서는 상대적으로 미생물 학습이 미비하다. 따라서 학생들은 미생물과 사회 속 과학 문제를 잘 연결시키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일부 해소하기 위해서 2007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자유탐구를 신설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생물을 소재로 자유탐구를 할 수 있지만, 여전히 탐구에 필요한 절차적 지식이 부족하여 탐구 과정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미생물 자유탐구의 세부적인 단계별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탐구 동기와 탐구 과정의 특징을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극적인 탐구 활동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비형식 교육기관 중에서 서울과학전시관의 과학전람회에서 입상한 중등학생들의 작품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틀은 2007개정에서부터 2015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상에 제시된 과학 탐구 및 자유탐구 관련 지도 내용과 서울과학전람회 심사 기준 그리고 추가적인 선행 연구들을 참고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내용으로 중등학생의 미생물 관련 자유탐구보고서에 나타난 탐구 동기와 탐구 과정을 분석하였다. 탐구 동기와 과학적 의문 생성 유형, 가설 설정, 예비실험 수행, 대조군과 실험군 설정 항목의 경우는 빈도로 분석하였고, 그 외 탐구 과정은 4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microorganism has become socially more useful. Despite the extended importance of microorganism investigation, rather less attention has been paid to microorganism in the curriculum of middle and high school. As a result, students find it difficult to connect microorganism with the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연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지도교수 여성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 6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384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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