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를 시작할 때 먼저 고민한 3가지 키워드가 있다. 대중문화, 한류, 경제적 가치... 이 3가지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주제는 현재 신 한류를 이끌고 있는 아이돌 K-pop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현존하는 아이돌 그룹 중 가장 성공적인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빅뱅의 전략을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음악 산업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음반 판매 중심의 수익 구조에서 벗어나 변화한 환경에 적합한 수익 모델이 필요해지면서 ‘스타’라는 브랜드 힘이 갖는 의미가 커지게 되었다. 대중문화산업도 일반 제조업들과 마찬가지로 브랜딩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기 시작한 것이다.
현재 한국은 경제 성장을 통해 문화가 돈이 되는 ‘문화 자본의 시대’에 진입하였다. ...
저자 | 심상흔 |
---|---|
학위수여기관 | 가톨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글로벌한류비즈니스학과 |
지도교수 | 임학순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138 |
키워드 | 아이돌 그룹 K-Pop 한류 빅뱅 브랜딩 문화 자본 스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391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