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웹 2.0 시대에 이미 우리 생활의 토론▪토의의 장이 되고 있는 SNS를 교육 현장의 토론 수업과 연계시켜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을 설계하고, SNS를 활용한 토론 수업에 적용 가능한 보다 체계적이고 총체적인 교수 전략을 제공하여 초등 교육 현장에 안내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설계 기반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1.1.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학습 기반 설계’ 단계는 어떻게 설계 되어야 하는가? 1.1.2.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소셜 커뮤니티 형성’ 단계는 어떻게 설계 되어야 하는가? 1.1.3.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학습 커뮤니티 활성화’ 단계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1.1.4.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SNS 사후 관리’ 단계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
이 연구는 웹 2.0 시대에 이미 우리 생활의 토론▪토의의 장이 되고 있는 SNS를 교육 현장의 토론 수업과 연계시켜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을 설계하고, SNS를 활용한 토론 수업에 적용 가능한 보다 체계적이고 총체적인 교수 전략을 제공하여 초등 교육 현장에 안내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설계 기반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1.1.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학습 기반 설계’ 단계는 어떻게 설계 되어야 하는가? 1.1.2.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소셜 커뮤니티 형성’ 단계는 어떻게 설계 되어야 하는가? 1.1.3.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학습 커뮤니티 활성화’ 단계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1.1.4.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SNS 사후 관리’ 단계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삼각검증법을 이용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이해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연구 결과를 확증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삼각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문헌 연구, 전문가 자문, 연구 수업을 적용하여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의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 , 문제점 및 개선점 등을 고찰하여 최종 모형을 제시한다. 첫째, 문헌 연구를 위해 SNS의 교수 매체적 속성이나 교육적 효과, 교수 설계 기반 이론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 자료들을 참고하였고, 웹 기반 토론학습 모형과 SNS 교육 모형을 결합하고 재구성하여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의 초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문헌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의 초안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교육방법 전문가 4명에게 5점 척도 Likert 타입의 타당도 평가와 심층적인 전문가 자문을 의뢰하였다. 교육 전문가들은 교육방법 석사과정을 마친 경력 5년 이상의 교사로 현재 온라인 등의 가상 학습 공간 및 SNS 등을 수업에 직접 활용하고 있는 분들로 선정하였다. 자문 결과 SNS기반 토론수업모형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은 개발시키고, 부정적인 의견은 수정 및 보완하였다. 셋째,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모형을 적용하여 연구 수업을 실시하였고, 교사와 학생의 성찰일지와 심층 면담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여 수정▪보완하는 단계를 거쳤다. SNS를 기반으로 한 토론수업모형은 위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1) SNS 환경 구성 및 설계, 2) SNS 관계 다지기, 3) SNS 토론 주제 선정, 4) SNS 토론 준비, 5) SNS 토론 활동, 6) SNS 토론 결과 정리 및 평가, 7) SNS 관계 유지하기 단계로 구안되었으며, 각 단계별 학습자와 교수자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 역시 전문가 자문과 연구 수업을 바탕으로 최종 수정▪보완하여 완성되었다. 연구자가 제시한 모형은 교수자의 재량을 존중한다. 교수자는 학습 환경, 학습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단계를 생략하거나 추가할 수 있으며, 토론 규칙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토론 방법은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다르게 제시할 수 있다. 본 모형이 SNS를 기반으로 한 토론수업의 길잡이가 되어주길 기대한다. 이어지는 후속 연구를 통하여 SNS기반 토론수업모형의 구체적인 효과성 검증, 수업모형의 활용을 위한 환경 구축, SNS 관계 유지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핵심어: SNS, 토론수업모형, 설계기반
이 연구는 웹 2.0 시대에 이미 우리 생활의 토론▪토의의 장이 되고 있는 SNS를 교육 현장의 토론 수업과 연계시켜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을 설계하고, SNS를 활용한 토론 수업에 적용 가능한 보다 체계적이고 총체적인 교수 전략을 제공하여 초등 교육 현장에 안내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설계 기반 연구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1.1.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학습 기반 설계’ 단계는 어떻게 설계 되어야 하는가? 1.1.2.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소셜 커뮤니티 형성’ 단계는 어떻게 설계 되어야 하는가? 1.1.3.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학습 커뮤니티 활성화’ 단계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1.1.4. SNS 기반 토론 수업 모형의 ‘SNS 사후 관리’ 단계는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 중 하나인 삼각검증법을 이용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이해를 증진시킴과 동시에 연구 결과를 확증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삼각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문헌 연구, 전문가 자문, 연구 수업을 적용하여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의 효과성과 적용 가능성 , 문제점 및 개선점 등을 고찰하여 최종 모형을 제시한다. 첫째, 문헌 연구를 위해 SNS의 교수 매체적 속성이나 교육적 효과, 교수 설계 기반 이론 등에 대한 다양한 연구 자료들을 참고하였고, 웹 기반 토론학습 모형과 SNS 교육 모형을 결합하고 재구성하여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의 초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문헌 연구를 통해 개발된 모형의 초안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교육방법 전문가 4명에게 5점 척도 Likert 타입의 타당도 평가와 심층적인 전문가 자문을 의뢰하였다. 교육 전문가들은 교육방법 석사과정을 마친 경력 5년 이상의 교사로 현재 온라인 등의 가상 학습 공간 및 SNS 등을 수업에 직접 활용하고 있는 분들로 선정하였다. 자문 결과 SNS기반 토론수업모형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은 개발시키고, 부정적인 의견은 수정 및 보완하였다. 셋째, SNS 기반 토론수업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모형을 적용하여 연구 수업을 실시하였고, 교사와 학생의 성찰일지와 심층 면담을 통해 개선점을 도출하여 수정▪보완하는 단계를 거쳤다. SNS를 기반으로 한 토론수업모형은 위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1) SNS 환경 구성 및 설계, 2) SNS 관계 다지기, 3) SNS 토론 주제 선정, 4) SNS 토론 준비, 5) SNS 토론 활동, 6) SNS 토론 결과 정리 및 평가, 7) SNS 관계 유지하기 단계로 구안되었으며, 각 단계별 학습자와 교수자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 역시 전문가 자문과 연구 수업을 바탕으로 최종 수정▪보완하여 완성되었다. 연구자가 제시한 모형은 교수자의 재량을 존중한다. 교수자는 학습 환경, 학습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단계를 생략하거나 추가할 수 있으며, 토론 규칙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토론 방법은 교수자의 재량에 따라 다르게 제시할 수 있다. 본 모형이 SNS를 기반으로 한 토론수업의 길잡이가 되어주길 기대한다. 이어지는 후속 연구를 통하여 SNS기반 토론수업모형의 구체적인 효과성 검증, 수업모형의 활용을 위한 환경 구축, SNS 관계 유지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핵심어: SNS, 토론수업모형, 설계기반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and provide a teaching strategy of the instruction in elementary-education field. Followings are the chosen issues in terms of the study objectives: A. How should ‘Designing the base of learning’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and provide a teaching strategy of the instruction in elementary-education field. Followings are the chosen issues in terms of the study objectives: A. How should ‘Designing the base of learning’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B. How should ‘Forming a social community’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C. How should ‘Activating a learning community’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D. How should ‘Post-managing SNS’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To find the answers of the questions above-mentioned, ‘triangulation’ was adopted as a method of study, which includes 3 approaches – literature study, expert counseling and demonstration instruction. First, relevant books and articles associated with the study subject were reviewed for literature study, which developed a draft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Second, the draft model developed based on literature study took counsels from 4 teaching experts to make up for the weak points of the model. Opinions from the experts were reflected to the model to complete an effective and attractive instruction and teaching strategies. Third, a demonstration instruction organized by the model was conducted to observe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the strategy. Observation reports and reflections logs reported by participants were analyzed and also reflected to modify and refine the model and strategy. Through these processes,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came out with the following sequences: 1) constructing and desiging learning environments, 2) forming a social community in SNS, 3) selecting the topic of SNS discussion, 4) preparing SNS discussion, 5) discussing in SNS, 6) evaluating, 7) post-managing SNS The SNS-based discussion teaching strategy does not necessarily require every teaching strategy to be applied in order. Teachers can skip some parts or add another strategy at their discretion. The final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and the teaching strategy will serve as a guideline for many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adopt SNS-based discussion teaching. Further studies nee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is model specifically and develop various social programs that can be applied to SNS. Key Words: SNS, discussion-based instruction, design-based research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and provide a teaching strategy of the instruction in elementary-education field. Followings are the chosen issues in terms of the study objectives: A. How should ‘Designing the base of learning’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B. How should ‘Forming a social community’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C. How should ‘Activating a learning community’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D. How should ‘Post-managing SNS’ stage be designed in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To find the answers of the questions above-mentioned, ‘triangulation’ was adopted as a method of study, which includes 3 approaches – literature study, expert counseling and demonstration instruction. First, relevant books and articles associated with the study subject were reviewed for literature study, which developed a draft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Second, the draft model developed based on literature study took counsels from 4 teaching experts to make up for the weak points of the model. Opinions from the experts were reflected to the model to complete an effective and attractive instruction and teaching strategies. Third, a demonstration instruction organized by the model was conducted to observe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the strategy. Observation reports and reflections logs reported by participants were analyzed and also reflected to modify and refine the model and strategy. Through these processes, a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came out with the following sequences: 1) constructing and desiging learning environments, 2) forming a social community in SNS, 3) selecting the topic of SNS discussion, 4) preparing SNS discussion, 5) discussing in SNS, 6) evaluating, 7) post-managing SNS The SNS-based discussion teaching strategy does not necessarily require every teaching strategy to be applied in order. Teachers can skip some parts or add another strategy at their discretion. The final model of discussion-based instruction with SNS and the teaching strategy will serve as a guideline for many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adopt SNS-based discussion teaching. Further studies nee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is model specifically and develop various social programs that can be applied to SNS. Key Words: SNS, discussion-based instruction, design-based research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