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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폭력대화를 활용한 청소년 SNS윤리와 도덕과수업연구 원문보기


송다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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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자는 그동안의 도덕과의 정보 및 사이버윤리가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실태와 실생활에서의 접목이 미약한 점, 또 최근 글로벌 시대 새로운 소통의 장으로써 등장한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사회와 문화에 큰 영향과 문제들을 유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제약이나 윤리가 없는 점,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청소년들이 아무런 의식 없이 무분별하게 받아들인다는 점에 문제의식을 느끼었다. 이에 현행 교과를 분석하여 한계점을 지적하고 SNS공간의 특성과 SNS 속 청소년 문제점을 분석한 후 SNS윤리를 구성하여 도덕과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SNS공간은 사이버공간임에도 기존의 사이버공간과는 다른 범주로 취급해야 하는 이유는 SNS공간이 기존 PC통신을 사용하던 공간과는 다른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그 특징은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더 이상 시, 공의 제약을 받지 않게 되면서 새로운 정보가 기존의 PC통신보다 더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 되는 것, 그리고 이를 사용하는 유저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have thought it problematic that 'information and cyber ethics part' of Morality subject does not cope with the reality of rapidly changing Internet environment, and that, even if SNS (Social Network Service), which has appeared as a new communication channel in the globalization era, has genera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다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지애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7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191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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