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Polya의 문제 해결 4단계를 활용한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 사례연구 원문보기


지해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문제 해결의 지도는 학습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습부진아에 대한 기대치가 사회적으로 매우 낮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학 학습부진아의 지도에서는 단순한 수학적 지식과 기능 학습에만 치우쳐 실생활에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진아들은 더욱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교사들의 기대는 더욱 낮아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Polya의 문제 해결 4단계를 초등학교 수학 학습부진아의 수준에 맞게 수업에 적용하여, 수학 문제 해결력 향상과 수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Polya의 문제 해결 4단계를 적용한 지도가 수학 학습부진아의 문제 해결력의 신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Polya의 문제 해결 4단계를 적용한 지도가 수학 학습부진아의 수학 학습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S 시에 소재한 S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두 명의 수학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2015년 11월부터 12월까지 매 차시 40분씩 주 3회 총 13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Polya의 문제 해결 4단계를 적용한 지도는 수학 학습부진아가 문제를 이해하고 계획을 세우는 데 효과적이었다. 이해 단계에서 가장 효과적이었던 발문은 ‘주어진 것을 번호를 매겨서 적어보세요’였다. 이 발문을 통해 부진아들은 어떤 문제를 만나도 차근차근 문제를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계획단계에서 가장 효과적이었던 발문은 ‘좀 더 쉬운 문제를 풀어봅시다’였다. 계획단계에서 ‘비슷한 문제를 본 일이 있습니까?’ 발문은 부진아들에게 효과가 거의 없었는데, 대체로 ‘본 적이 없다’라고 대답하였다. 둘째, 수학 학습부진아는 이해와 계획이 올바르게 이루어진 경우 실행, 반성 단계에서 거의 계산 오류 없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는 부진아에게 있어 이해와 계획단계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부진아들에게 단순 계산 지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일반적인 학교 교육 방식에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셋째, Polya의 문제 해결 전략은 긍정적인 수학 학습 태도 형성에 효과적이었다. 학생 A와 B는 모두 사후 검사 결과 수학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우월감, 자신감)과 수학 교과에 대한 태도(흥미도, 목적의식, 성취동기)가 상승하였다. 다만 수학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the solution of the problem focuses on the studeant whose learning skills is excellent. In math coach of the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learning is partial only to simple mathematical knowledge and skills, because social expectations for Children with underachievement is low. So i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해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지도교수 김수미
발행연도 201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510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