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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한국, 중국, 핀란드의 초등수학교과서 덧셈과 뺄셈 분석 : 1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정동진 (경인교육대학교 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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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중국, 핀란드 세 나라의 1학년 초등 수학 교과서의 덧셈과 뺄셈 단원을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수학 교과서의 덧셈과 뺄셈 단원의 구성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 중국, 핀란드의 초등 1학년 수학 교과서의 덧셈과 뺄셈 단원의 흐름을 비교하면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둘째, 한국, 중국, 핀란드의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의 덧셈구구와 뺄셈구구의 사고전략과 수학적 모델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에서 분석할 교과서는 한국 수학 교과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국정 1종 교과서인 초등 수학 1학년 교과서, 중국 인민교육출판사 발행 초등 수학 1학년 교과서, 핀란드의 초등 수학 1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했으며 세 나라의 덧셈과 뺄셈 단원의 흐름을 살펴보고 차시별 덧셈구구와 뺄셈구구의 사고 전략과 수학적 모델을 비교․분석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단원의 흐름은 덧셈과 뺄셈의 차시별 주제, 덧셈구구와 뺄셈구구의 연계, 10 이상의 수에 대한 덧셈과 뺄셈 지도, 0 관련 덧셈과 뺄셈 지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사고 전략은 덧셈은 교환하기, 0 더하기, 이어서 세기, 두 배 만들기, 두 배 가까이 만들기, 10 만들기 전략이며 뺄셈은 0 빼기, 같은 수 더해서 빼기, 거꾸로 세기, 이어서 세기, 10 지나기 전략으로 구분하였고, 수학적 모델은 묶음 모델, 직선 모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동진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정영옥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i,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625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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