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터넷이 보편화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게 되었다. 과거의 인터넷 쇼핑은 컴퓨터를 이용한 쇼핑만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IT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도 인터넷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박은준2013).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모바일 통신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인간의 삶과 근무 방식도 많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이동식 단말기의 급속한 보급과 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이 융합됨으로써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
중국 내에서 해외직접구매를 통한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
최근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터넷이 보편화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게 되었다. 과거의 인터넷 쇼핑은 컴퓨터를 이용한 쇼핑만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IT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도 인터넷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박은준2013).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모바일 통신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인간의 삶과 근무 방식도 많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이동식 단말기의 급속한 보급과 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이 융합됨으로써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중국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의 거래금액은 2,325억 위안으로, 이는 2012년에 비해 141% 상승한 것이다(중국 전자 비즈니즈 시장 데이터 보고서, 2013년). 특히,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모델이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면서 소비자의 구매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는데, 특히 그 중에서도 합리적인 소비요구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직접구매방식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김성혁, 2011). 현재 해외직접구매 규모는 전 세계 전자상거래의 약14%(약 440억 달러)수준에 달하며 11.8%의 국가 간 전자상거래 비중을 보인다. 2013년 중국의 온라인 해외직구족은 약 1800만 명으로 향후 5년 내 이용자 수는 2배, 소비액은16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박소연,2014), 해외직구족을 의미하는 하이타오(海淘)가 일반 명사화 될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다(권순국2015). 그런데 해외직구와 관련하여 2013년 소비자불만건수는 1551건으로 전년 1181건에 비해 31.3% 증가했고, 특히 2013년 7월부터 2014년 1월까지 7개월 사이 1066건의 불만이 접수되었고, ‘불만, 피해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1000명 중 402명에 달했다고 하였다(김형준, 2015). 이는 해외 직구시장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중국 내에서 해외직접구매를 통한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
최근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터넷이 보편화됨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이 성장하게 되었다. 과거의 인터넷 쇼핑은 컴퓨터를 이용한 쇼핑만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IT기술의 발달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도 인터넷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박은준2013).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모바일 통신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인간의 삶과 근무 방식도 많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이동식 단말기의 급속한 보급과 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이 융합됨으로써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중국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의 거래금액은 2,325억 위안으로, 이는 2012년에 비해 141% 상승한 것이다(중국 전자 비즈니즈 시장 데이터 보고서, 2013년). 특히,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모바일 간편 결제서비스 모델이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이 보편화되면서 소비자의 구매방식도 다양해지고 있는데, 특히 그 중에서도 합리적인 소비요구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외직접구매방식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김성혁, 2011). 현재 해외직접구매 규모는 전 세계 전자상거래의 약14%(약 440억 달러)수준에 달하며 11.8%의 국가 간 전자상거래 비중을 보인다. 2013년 중국의 온라인 해외직구족은 약 1800만 명으로 향후 5년 내 이용자 수는 2배, 소비액은16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박소연,2014), 해외직구족을 의미하는 하이타오(海淘)가 일반 명사화 될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다(권순국2015). 그런데 해외직구와 관련하여 2013년 소비자불만건수는 1551건으로 전년 1181건에 비해 31.3% 증가했고, 특히 2013년 7월부터 2014년 1월까지 7개월 사이 1066건의 불만이 접수되었고, ‘불만, 피해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1000명 중 402명에 달했다고 하였다(김형준, 2015). 이는 해외 직구시장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도 커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Chinese Intents to Buy Korean Products through Overseas Direct Purchase in China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social communication,online shopping of direct overseas-purchase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Especially among Chinese people, it is inevitable that...
Chinese Intents to Buy Korean Products through Overseas Direct Purchase in China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social communication,online shopping of direct overseas-purchase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Especially among Chinese people, it is inevitable that purchase of Korean products through direct overseas-purchase became one of the newest trends in social commerce with the help of online shopping development. In this study, we identify Chinese consumers’ perception on the direct overseas-purchase of Korean products. Nowadays the amount of Korean products purchased by the Chinese is significantly increasing and it is projected to increase further due to the product reliability, price-competitiveness and the curiosity for the foreign products. Among these, this study especially focuses on the curiosity, as well as others, and also includes critical factors such as risks, shipping costs, and customer duties (tax) in China in the research scope. To validate, I recruit Chinese people who experienced direct overseas-purchase before through professional survey company and analyze data using SPSS. The study result of this paper shows that the factors that affect Chinese consumers' direct overseas-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products include trust, curiosity and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the product, as well as the risk of tax implications.
Chinese Intents to Buy Korean Products through Overseas Direct Purchase in China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social communication,online shopping of direct overseas-purchase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Especially among Chinese people, it is inevitable that purchase of Korean products through direct overseas-purchase became one of the newest trends in social commerce with the help of online shopping development. In this study, we identify Chinese consumers’ perception on the direct overseas-purchase of Korean products. Nowadays the amount of Korean products purchased by the Chinese is significantly increasing and it is projected to increase further due to the product reliability, price-competitiveness and the curiosity for the foreign products. Among these, this study especially focuses on the curiosity, as well as others, and also includes critical factors such as risks, shipping costs, and customer duties (tax) in China in the research scope. To validate, I recruit Chinese people who experienced direct overseas-purchase before through professional survey company and analyze data using SPSS. The study result of this paper shows that the factors that affect Chinese consumers' direct overseas-purchase intention for Korean products include trust, curiosity and the price competitiveness of the product, as well as the risk of tax imp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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