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Emotional intelligence and happiness on the impact of 3 years of age, childhood play more environmentally friendly sense원문보기
유아는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게 되며 정서와 인지 발달에 큰 도움을 얻게 된다. 또한 또래들과 다양한 감각적 활동을 하면서 공통주제에 관심을 갖게 되고 여러 가지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얻게 된다(김민정, 2007). 따라서 감각 경험에 기초한 놀이는 유아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각 즉 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을 이용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출시키며 유아 스스로 만족감을 느낌으로 인해 정서적 안정을 통한 행복감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들에게 자연친화적 감각놀이를 실시한 후 유아의 ...
유아는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게 되며 정서와 인지 발달에 큰 도움을 얻게 된다. 또한 또래들과 다양한 감각적 활동을 하면서 공통주제에 관심을 갖게 되고 여러 가지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얻게 된다(김민정, 2007). 따라서 감각 경험에 기초한 놀이는 유아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각 즉 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을 이용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출시키며 유아 스스로 만족감을 느낌으로 인해 정서적 안정을 통한 행복감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들에게 자연친화적 감각놀이를 실시한 후 유아의 정서지능 및 행복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하는 Y유치원의 만 3세 어린이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Mayer와 Salovey(1996)가 고안한 것을 이병래(1997)가 수정, 보완하여 제작한 유아용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은주(2010)에 의해 개발된 유아행복척도 측정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하였고,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자연친화적 감각놀이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정서지능 정도가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높아졌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자기인식과 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과 대인관계능력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행복감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자연친화적 감각놀이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행복감 정도가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높아졌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행복감의 하위영역인 교사관계, 부모관계, 인지 및 성취, 몰입, 또래관계, 정서, 심미감, 생활만족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는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게 되며 정서와 인지 발달에 큰 도움을 얻게 된다. 또한 또래들과 다양한 감각적 활동을 하면서 공통주제에 관심을 갖게 되고 여러 가지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얻게 된다(김민정, 2007). 따라서 감각 경험에 기초한 놀이는 유아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각 즉 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을 이용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출시키며 유아 스스로 만족감을 느낌으로 인해 정서적 안정을 통한 행복감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들에게 자연친화적 감각놀이를 실시한 후 유아의 정서지능 및 행복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하는 Y유치원의 만 3세 어린이 8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Mayer와 Salovey(1996)가 고안한 것을 이병래(1997)가 수정, 보완하여 제작한 유아용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은주(2010)에 의해 개발된 유아행복척도 측정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하였고,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정서지능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자연친화적 감각놀이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정서지능 정도가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높아졌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자기인식과 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과 대인관계능력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만 3세 유아의 행복감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자연친화적 감각놀이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행복감 정도가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높아졌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자연친화적 감각놀이가 행복감의 하위영역인 교사관계, 부모관계, 인지 및 성취, 몰입, 또래관계, 정서, 심미감, 생활만족에 도움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