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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령기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놀이 선호도의 상관관계
The Correlation of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and Play Preferences of School-Age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2 no.1, 2014년, pp.1 - 11  

김예지 (메드윌병원) ,  김지원 (남산병원) ,  윤나래 (세민병원) ,  장문영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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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놀이선호도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놀이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감각처리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 : 2012년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경남 김해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S초등학교의 4학년 아동 48명을 대상으로 Short Sensory Profile (SSP)과 Pediatric Interest Profile (PIP)을 사용하여 감각처리능력과 놀이선호도를 평가 분석하였다. 결과 : 전체 대상자의 감각처리능력과 8가지 놀이 항목의 빈도, 선호도, 숙련도에서. Outdoor activities 선호도는 맛/냄새 민감성, 청각여과, 총점과 상관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Creative activities 선호도와 숙련도는 맛/냄새 민감성과의 상관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Lessons / Classes 선호도는 촉각 민감성, 맛/냄새민감성, 움직임 민감성, 청각여과, 시각/청각 민감성, 총점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Lessons / Classes 빈도와 숙련도는 시각/청각 민감성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진다. 결론 : 본 연구에서 감각처리기능과 놀이선호도의 상관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일부 놀이 항목과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제시된 학령기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상관관계가 있는 놀이 항목을 확인하여 아동의 놀이 선호도와 놀이 작업치료 시 제공하는 놀이 활동의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understanding relevancy of school ages'ability of sensory process and preference of what they want to play, and studying of main reason of impact of sensory process to preference of what school ages want to play. Methods : During 22 to 24 October 2012, o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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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SP는 일상생활에서 감각처리와 관련된 아동의 행동을 기초로 한 감각처리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선별할 수 있는 도구이다(김경미, 2004). 따라서 아동의 일상생활 활동인 놀이와 관련된 감각처리능력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도구이므로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Ahn 등은 정상아동을 대상으로 SSP를 사용하였을 때, 그 중 감각조절장애를 가진 아동은 정상아동의 13.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상관관계가 있는 놀이 항목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동의 놀이 선호도와 놀이 작업치료 시 제공하는 놀이 활동의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타당성 검증을 거친 한글판 PIP로 정상아동과 장애아동을 비교하여 더욱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놀이 선호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중요한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자아적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단계인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감각처리능력에 따라 아동이 참여하고 있는 놀이의 종류를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놀이 선호와 감각처리능력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감각처리능력과 놀이 선호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경남 김해시에 위치한 S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으로 부모님이 연구에 동의한 4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감각처리능력과 상관관계가 있는 놀이 항목을 확인하였다. 또한 아동의 놀이 선호도와 놀이 작업치료 시 제공하는 놀이 활동의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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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란 어떤 활동인가? 놀이란 인간에게 기쁨, 오락, 재미, 기분 전환을 제공해 주는 자발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이다(Parham & Fazio, 2008). 아동은 현실 세계의 공간, 시간, 사물, 동물, 구조물, 인간에 대해 스스로 탐색하고 적응해 나가기 위하여 놀이를 사용하고, 이를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가 상징하는 세계의 의미와 가치를 학습한다.
감각처리는 어떻게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감각처리란 감각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적절한 정보로 사용하는 능력이다. 이는 각종 감각자극을 받아들이고 해석, 통합하여 환경에 적절하게 대처하게 함으로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이미선, 2010; Fisher, Murrary, & Bundy, 1991). 그러나 중추신경계의 병변으로 인하여 감각처리에 장애가 생기면 아동기의 놀이, 일상생활활동의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신지연, 신혜정, 조현희, 차수민과 김경미, 2005).
아동은 놀이를 통해 무엇을 학습하는가? 놀이란 인간에게 기쁨, 오락, 재미, 기분 전환을 제공해 주는 자발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이다(Parham & Fazio, 2008). 아동은 현실 세계의 공간, 시간, 사물, 동물, 구조물, 인간에 대해 스스로 탐색하고 적응해 나가기 위하여 놀이를 사용하고, 이를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가 상징하는 세계의 의미와 가치를 학습한다. 또한 아동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인지와 사회적 기능을 발달·통합시키며, 가치 판단과 도덕심 판단을 할 수 있게 되어 전인적 발달을 위한 기초를 쌓는다(최혜숙 등,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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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경미, 김정미, 노종수, 박수현, 유은영, 장문영 등.(역) (2006). 감각통합과 아동. 서울: 군자 출판사. 

  2. 김경미. (2004). 단축감각프로파일의 타당성 연구.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2(1), 1-10. 

  3. 김은영, 박윤이, 김경미. (2009).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기 감각통합장애 아동의 실행능력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한작업치료학회지, 7(2), 37-47. 

  4. 서재성, 이성균, 박대근. (2009). 부모용 유아 놀이 선호도 검사도구의 타당화 검증. 열린유아교육연구, 14(1), 69-84. 

  5. 신지연, 신혜정, 조현희, 차수민, 김경미. (2005). 취학전 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따른 행동적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3(1), 23-35. 

  6. 심유엽. (2011). 초등학생의 놀이 실태와 교사의 인식. 초등교육연구, 24(4), 143-164. 

  7. 우수명, 조규환. (역) (2007). 마우스로 잡는 SPSS14.0. 서울: 인간과 복지. 

  8. 윤현숙, 장기연. (역) (2003). 놀이 작업치료. 서울: 정담미디어. 

  9. 이숙희, 고인숙. (역) (2007). 아동놀이치료. 서울: 교육아카데미. 

  10. 이윤철. (2004). 초등학생의 방과후 활동형태가 체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 

  11. 이지연, 정민예. (2002). 학령기 전 아동의 감각 처리 능력과 문제 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0(2), 57-67. 

  12. 장기연, 류안나. (2009). 아동 및 청소년의 활동 선호도 연구.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7(2), 49-61. 

  13. 정옥분. (역) (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14. 채수경. (2007). 놀이중심의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행동 및 감각기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구. 

  15. 최지혜, 정수연, 허준, 김경미. (2009). 학령기 아동의 놀이 가치와 놀이선택과의 상관관계.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7(2), 65-78. 

  16. 최진현, 유미숙. (2012). 아동의 놀이성과 친구관계 질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한작업치료학회지, 15(2), 197-217. 

  17. 최혜숙, 권혜련, 김정자, 박수현, 백현희, 양영애 등. (역) (2011). 아동작업치료학. 서울: 엘스비어코리아. 

  18. 홍은경, 김한길. (2009).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처리와 소운동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7(2), 1-12. 

  19. Ayres, A. J. (1979).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0. Bundy, A. (1991). Play theory and sensory integration. In A. G. Fisher, E. A. Murray, & A. C. Bundy (Eds.),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adelphia: F. A. Davis. 

  21. Fisher, A. G., Murrary, E., & Bundy, A. (1991).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adelphia: F. A. Davis. 

  22. Larson, R. W., & Verma, S. (1999). How children and adolescents spend time across the world: Work, play, and developmental opportunities. Psychological Bulletin, 125(6), 701-736. 

  23. Sallis, J. F., Prochaska, I. J., Talor W. C., & Geraci, J. C. (1999). Correlates of physical activity in a national sample of girl and boys in grades 4 through 12. Health Psychology, 18, 41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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