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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기업의 중국 시장 PR활동과 기업 및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의 인식 연구 : 아모레퍼시픽 그룹과 로레알 그룹의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R Strategies on the Chinese Market and the Perception of Company Images and Brand Images of Cosmetic Companies: focusing on the Brands of Amore Pacific Company and L’Oreal Company 원문보기


왕위에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커뮤니케이션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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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국 시장에서 비약적인 성장세를 나타내는 화장품 브랜드는 단연 한국 화장품 브랜드이다. 특히, 아모레퍼시픽 그룹의 하위 브랜드인 라네즈, 설화수, 이니스프리 등의 중국 시장 성장세는 이미 세계 최대 화장품 기업인 프랑스의 로레알 그룹의 하위 브랜드들을 앞설 정도로 중국인 소비자의 선호를 얻고 있다. 실제로, 로레알도 매출의 성장 동력을 중국 시장이라고 인식하면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 시점에서 아모레퍼시픽 그룹과 그 하위 브랜드들의 중국 시장 확대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즉, 두 기업 모두 중국 시장에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각 브랜드 단위의 PR활동 이상으로 기존 브랜드들의 이미지를 아울러 시장을 확대함과 동시에 신규 브랜드의 인지도를 만들고, 시장 진입을 용이하게 해줄 수 있는 기업 단위의 PR활동이 중요한 관건이 됨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대 화장품 강국이라고 불리우는 프랑스의 화장품 기업 로레알과 랑콤, 메이블린 같은 하위 브랜드들과 비교하여 아모레퍼시픽 같은 한국의 화장품 기업과 설화수, 이니스프리 같은 하위 브랜드의 중국시장 PR전략은 물론 이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들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개 기업과 4개 하위 브랜드에 대하여 중국인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기업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차이를 검토하였다. 또한, 이러한 이미지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되는 각 기업과 브랜드의 이벤트, CSR, 훔페이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Korean cosmetics have enjoyed a surging growth momentum in the Chinese market. Especially the trend of growth rate of brands owned by L'Oreal has been surpassed by Laneige, Sulwhasoo, Innisfree and so on, widely popular products in China owned by Amore Pacific. Due to fact that L'Oreal...

주제어

#"화장품브랜드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 P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왕위에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커뮤니케이션학전공
지도교수 전형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57
키워드 "화장품브랜드 기업이미지 브랜드이미지 P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47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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