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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문화유산을 활용한 장소마케팅에 대한 연구 : 중국 운남성 리장시 리장고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lace Marketing Using World Cultural Heritages: Focused on The Old Town of Lijiang,Yunnan,China 원문보기


엄사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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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마케팅은 문화관광, 문화산업 등을 통하여 지역의 이미지 개선 및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주민의 삶이 향상시키는 전략이다. 장소 마케팅의 도입과 함께 장소는 상품으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장소의 매력으로 기능을 하고 있는 세계문화유산은 장소를 매력적으로 판 매될 수 있는 자원이 된다. 즉 세계문화유산은 장소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는 장소의 요소이 되다. 세계문화유산의 활용을 통하여 현대 사람들의 확대되고 있는 문화적, 정신적 소비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다. 세계문화유산을 통하여 사람들이 자아가치와 문화의식 가지게 될 수 있으며 민족적 자긍심도 고취할 수 있 다. 타국민은 세계문화유산을 통하여 방문국의 역사문화를 알게 되며, 문 화로만 소통하는 공동의식을 가지게 된다. 리장고성은 1997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한 후 리장(麗江)의 문화 관광은 급격히 발전하고 운남성 관광계로 민족문화 및 경제가 연결하는 ‘리장현상’(麗江現象)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경제를 발전하는 동시 여러 가지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은 전 세계 인류의 공동재산이 며 진귀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역사성과 문화성 은 한 번 훼손되어 버리면 두 번 다시 되찾을 수 없다. 본 논문의 목적은 장소마케팅과 세계문화유산의 이론을 바탕으로 리장 고성의 장소마케팅의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 도출 및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현지조 사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연구의 흐름은 먼저 2장에서는 세계문화 유산과 장소마케팅의 개념을 여러 학설과 사전의 개념을 바탕으로 정리 했다. 3장에서는 리장고성의 역사, 문화, 환경에 대한 정리 및 리장고성 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리장고성 발전의 과정 중 존재한 문제를 도출하는 것이다. 4장에서는 리장고성의 지역주민 부재, 문 화관련 업종 부재, 효율적 연결성 부족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활성 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리장고성은 수백 년에 걸친 여러 민족문화 요소 들이 혼재되어 있는 건축물군이기 때문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다. 그러므로 리장고성이 장소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할 때 고택의 문화가치 를 부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해 보인다. 둘째, 리장고성은 원주민이 구 주하지 않는 성이라서 지역주민 통합에 기여해야 한다. 지역주민 통합을 위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세계문화유산 교육 및 민간과 공공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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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ce marketing is a strategy to improve local image and to active local economy by cultural tours and industry, in the meanwhile, to upgrade people's living conditions. With the introducing of place marketing, people start to realize the value of the place marketing products and pay more and more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엄사사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학과·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지도교수 이병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48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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