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상주의 음악을 활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수업 지도방안 연구 : 드뷔시 《베르가마스크 모음곡》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은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세기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상주의 음악은 기존의 음악어법에 도전하며 새로운 세계로의 항해를 예고했다. 인상주의 회화, 문학 등에 영향을 받은 인상주의 음악은 순간 음 자체에서 울리는 울림과 음색을 중요시 하였고, 암시와 모호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곡의 정취, 느낌, 장면 등을 묘사 짓게 한다. 인상주의 음악의 선구자인 클로드 아실 드뷔시는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기법을 통해 인상의 환상 속으로 청중을 끌어들였다.
본 연구는 중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인상주의 음악가 드뷔시의 대표적인 초기 피아노 작품 《베르가마스크 모음곡》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인상주의 음악을 보다 잘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음악 감상수업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지도안은 3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1차시는 인상주의에 대해 알아보고, 인상주의 회화와 인상주의 음악과의 연관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중 제 1곡 〈프렐류드〉와 제 2곡 〈미뉴에트〉를 감상하고 곡에 나타난 드뷔시의 음악적 특징들을 실음을 듣고 학생들이 직접 음악적 활동을 하여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차시는 제 3곡〈달빛〉의 모티브가 된 상징주의 시를 읽고 이해하며, 드뷔시의 《베르가마스크 모음곡》 중 제 3곡 〈달빛〉을 감상한다. 달빛에 전개된 드뷔시 음악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 중에서 온음음계를 활용하여 소그룹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ressionist music which dominated the era of 21st century predicted a sailing towards a new world, giving a challenge to existing musical expression methods. Impressionist music was influenced by impressionist paintings and literature such important voices ringing and ringing sound in the moment 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유범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9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75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