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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연은 선진국, 개발도상국을 막론하고 전 세계적으로 가장 심각한 사망 원인으로 손꼽힌다. 흡연인구 감소를 목표로 세계보건기구(WHO)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여러 금연정책 중 최근 우리나라에 도입이 확정되어 그 실행을 목전에 둔 담뱃갑 경고그림은 관련 연구가 많지 않아 다각적인 연구 활동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흡연 상태에 따라 일종의 공포소구 광고인 담뱃갑 경고그림이 어떻게 광고효과를 달리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온라인 편의표본추출 방식을 사용하여 총 300개의 설문조사 샘플을 표집 하였다. 흡연 상태에 따라 흡연자, 금연 중인 자, 비흡연자로 분류하였으며 각각 70명 이상이 할당되도록 하였다. 실험물로는 2016년 3월 확정된 병변관련 주제 5종, 비 병변관련 주제 5종으로 구성된 한국형 담뱃갑 경고그림 시안 10종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경고그림을 본 후의 광고태도, 광고회피를 측정하였고, 실험물 노출 전후의 금연의도를 물어 그 변화를 관찰하였다.
이번 연구의 연구가설을 확인하기 위해 담뱃갑 경고그림 노출 이후 금연의도 변화수준에 대해 인구사회학적 변수와 광고태도, 광고회피 등이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
저자 | 오명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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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광고홍보전공 |
지도교수 | 박성복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75 p. |
키워드 | 광고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691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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