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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의는 작가 박완서의 세 편의 작품의 상호텍스트적 의의를 밝히고 이를 문학 교육 방안으로서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박완서의 작품 중 소설 <그 여자네 집>, 산문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 소설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의 산문 세 편을 선정하여 이를 후행 텍스트라고 명명하고 이 작품들의 모티프가 된 시 텍스트들을 선행 텍스트로서 분석한 후 함께 작품 간 관계성을 천착한다.
이에 소설 <그 여자네 집>은 김용택의 시 <그 여자네 집>과, 산문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는 김수영의 시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와, 소설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은 김현승의 시 <눈물>과 함께 상호텍스트적으로 분석한다. 다만 각 작품군 간 분석의 기준을 다르게 적용하여 ‘선행 텍스트 분석’은 실체 중심 교육관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 분석’은 속성 중심 교육관을 중심으로 하여 수렴적으로 분석한다. 해당 작품군의 ...
저자 | 조은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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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재찬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v, 102 p. |
키워드 | 한국어국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694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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