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또래관계, 자아존중감과 외로움 간의 관계 원문보기


노기범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또래 관계, 자아존중감과 외로움의 관계를 살펴보고, 자아존중감의 중재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는 다음과 같다. 우선 성별에 따른 또래 관계, 자아존중감, 외로움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다음으로 또래 관계, 자아존중감, 외로움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그 후 또래관계와 자아존중감이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끝으로 자아존중감이 또래관계에서 발생하는 외로움에 중재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아동들의 외로움 수준을 살펴보기 위한 측정도구로 Asher와 Wheeler(1985)가 제작한 것을 김소연(2001)이 번안한 아동의 외로움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했다. 다음으로 아동의 또래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Buhrmester와 Furman(1985)이 제작한 것을 한종혜(1996)가 번안한 또래집단 사회적 관계망 척도를 사용했다. 그리고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가 제작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Esteem Scale: ...

주제어

#또래 관계 자아존중감 외로움 

학위논문 정보

저자 노기범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 전공
지도교수 정종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48
키워드 또래 관계 자아존중감 외로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699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