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신념태도와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나래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을 구성하고 유아의 환경신념태도,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신념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1-1)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전체 환경신념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신념태도 중 자원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신념태도 중 동식물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신념태도 중 자연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5)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환경신념태도 중 오염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1)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전체 그리기 표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기본도형과 선의 병합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다양한 색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4)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세부적 묘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5)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조화로운 구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6)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다양한 형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7)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주제관련 표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8)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표상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9)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그림의 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0)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활동이 유아의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S시에 소재한 H사립 유치원의 만 5세반 유아 총 34명(실험집단 17명 비교집단 17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의 평균월령은 73.5개월 이였으며 비교집단 유아의 평균월령은 73.7개월로 동일연령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환경신념태도를 검사하기 위해 지성애․신금호(2012)가 개발한 유아용 환경신념과 태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지성애(2001)가 개발한 ‘그리기표상능력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문헌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연구자가 먼저 활동을 고안한 뒤, 미술활동의 목적 및 목표, 활동 선정기준 및 재활용품 선정, 활동내용, 교수-학습 방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rganize recycled material-used art activities and then examine its effects on the environmental belief & attitude and drawing representational ability of young children of five years old.
For this,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1. 'What eff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나래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4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6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