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각의 하위 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자원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보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의 물의 보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의 공기의 보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의 흙의 보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의 재활용의 보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북 청주 C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두 학급을 대상으로 하고, 실험집단은 만 5세 a학급 21명, 통제집단은 만 5세 b학급 20명이다.실험집단 유아들은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을 경험하였으며, 통제집단의 유아들은 생활주제 중심의 활동을 경험하였다. 실험처치는 2018년 9월 18일부터 12월 14일까지 12주간 적용하였다.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도구는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안한 친환경적 태도 검사(CATES-PV)를 허윤정(2001)이 수정·번안한 것을 사용하고, 환경보전지식 검사도구는 한태현(2001)이 제작한 검사도구를 최명하(2012)가 수정·보안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
저자 | 최연희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미애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 136 p. |
키워드 | 자원 재활용 환경교육활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833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