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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STEAM Program with recycled materials is scientific problem-solving, creative personality and scientific Attitude on the effects of an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전미영 (창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석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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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인성,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활동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재활용품을 활용한 STEAM 교육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상남도 마산시회원구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유아 43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하여 2016년 8월 18일부터 10월 07일까지 총 7주동안 주5회씩 총 10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STEAM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의 유아들은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을 교사가 계획하여 실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을 검사하기 위해 Tegano, Sawyers 와 Moran(1989)이 개발한 것을 김남희(2015)가 사용한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유아의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는 도구로 조현정(2010)이 ‘유아용 창의적 행동특성 검사’를 수정하여 사용한 것을 조형숙, 김민정, 남기원(2014)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로는 유경숙(1999)이 과학적 태도 평가 준거를 기초로 이정민(2000)이 수정, 보완한 연구도구를 손미선(2016)이 사용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미영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석사)
지도교수 김민정,윤지영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117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178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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