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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항로의 상업적 활용에 대한 경제성 분석 : 중국-유럽 간 컨테이너선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보경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해운물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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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후 온난화로 북극해 해빙(Sea Ice, 海氷)은 1980년 이후 10년마다 11%씩 계속 줄어들면서 북극권이 새로운 경제 무대로 부상하고 있다. 이로 인해 캐나다와 스칸디나비아 등 북극 연안 국가들이 향후 글로벌 경제의 중심이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으며 북극항로가 기존 항로를 대체할 신규 항로로써 경제적 이익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현재 다른 나라들에 비해 북극해 정책, 비즈니스 전략 및 종합적인 대책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편, 중국은 북극해 정책에서는 우리나라보다 한 발 더 앞서가고 있지만 철도 및 육로 등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으로 인해 북극항로 이용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하고 있는 동시에 북극항로에 대한 경제성에 대해 조사하는 등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세계 해운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북극항로의 전반적인 여건 분석을 바탕으로 수에즈운하와 북극항로를 통과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rctic region is coming under the spotlight in the economic arena, as since 1980 the sea ice in the Arctic Ocean has melted by 11 percent every decade due to global warming. For this reason, many predicts that Northern coastal countries such as Canada and Scandinavia will become the next lead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해운물류학과
지도교수 이종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76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06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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