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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민주시민교육 사례 비교 분석 : 흥사단 토론 아카데미,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시민교육, 서울시민대학 대학연계 시민대학 동국대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준석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시민사회·NGO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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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민주시민양성을 위해 전개되고 있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례 비교 분석과 그에 따른 발전 과제를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87년 이후 제도적 민주주의가 확립되었지만 30년이 지난 지금도 민주주의에 대한 위기는 계속되고 있다. 한국의 민주화는 당시 시민들의 항거로 만들어졌는데 이러한 시민의 정치적 참여는 민주주의를 만든 핵심 동력이며, 향후 실질적 민주주의를 만드는 데에도 중요하다.
민주시민교육은 민주주의 발전의 동력으로서 시민이 민주주의를 이해하고, 사회문제와 정치현상에 대한 비판과 판단 능력을 기르며, 최종적으로 민주사회를 위한 정치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이다. 그렇기 때문에 민주시민교육은 민주주의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위력한 방법일 수밖에 없다.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역사는 1945년 해방과 함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cases of democratic civil education that aims to foster democratic citizens and investigate relevant challenges related to its future development.
Although democracy has been institutionally established in South Korea since 1987, it is constantly in crisis...

주제어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 민주주의 독일 정치교육 흥사단 토론 아카데미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시민교육 서울시민대학 대학연계 시민대학 동국대 사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준석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시민사회·NGO학과
지도교수 김상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91 p.
키워드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 민주주의 독일 정치교육 흥사단 토론 아카데미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시민교육 서울시민대학 대학연계 시민대학 동국대 사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17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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