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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정보화 · 세계화 · 개방화 사회로의 변화는 인간 생활 전 부분의 혁명적인 변화를 일어나게 하고 있다. 이런 변화는 민주시민양성을 목표로 하는 사회과 교육을 통해 함양하게 될 민주시민의 자질 면에서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일반사회영역에서 민주시민교육 내용에 이러한 변화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 개선방향을 찾고 나아가 사회과의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정치와 현재의 민주정치가 다르듯이 시대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민주시민의 자질은 서로 상이할 것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본 논문은 학계에서 밝히고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검토하고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인간의 존엄성, 기본질서, 민주사회에서 절차, 합리적 ...
저자 | 배상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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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일반사회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복철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72 p. |
키워드 | 민주시민교육 일반사회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2134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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