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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수행 중심의 한국어 호칭어 교육 방안 연구 원문보기


유영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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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에게 한국어 호칭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학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개발하여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다국적 학습자로 구성된 한국어 교실에서 교수-학습되고 있는 호칭어 교육 내용을 확인하고, 등급별로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한국어 교재 분석을 통해 검토한 한국어 호칭어 교육 현황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교재의 등장인물 설정에서 호칭어 선택에 필요한 요소가 부족하다. 공적 상황을 위해서는 ‘사회적 직함’을, 사적 상황을 위해서는‘나이’와 ‘다른 인물과의 친밀성’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외국인 등장인물의 성과 이름을 모두 설정해야 한다.
둘째, 한국어 교재에서 한국어 호칭어에 대한 명시적인 교육이 부족하
다. 중급·고급 단계에서 명시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등급별 한국어 호칭어의 유형과 빈도가 교재별로 다르다. 등급별로 제시해야하는 호칭어 유형의 표준이 마련되어야한다. 또한 고급으로 갈수록 ‘친족형 호칭어의 확대 표현’과 ‘직함형 호칭어’가 증가해야 한다.
넷째, 한국어 교재에서 이름형 호칭어가 높은 비율로 사용되었다. 다양한 호칭어 유형이 사용되어야 하고 호칭어 사용 제약에 대한 교육 내용이 필요하다.
다섯째, 한국어 교재에 ‘매개형 친족형 호칭어’가 없다. 한국어 교재의 중급이나 고급 단계에서 학습자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여섯째, 한국어 교재에서 호칭어와 함께 사용하는 상대높임법을 ‘격식체’와 ‘비격식체’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호칭어 교육 내용에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가하고 반말을 사용하는 호칭어를 따로 제시해야 한다.
일곱째, 한국어 교재에 호칭어의 기능에 대한 교육 내용이 없다. 호칭어의 담화 위치에 따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has the purpose to study method to educate Korean terms of address effecti ely to foreign learners who learn Korean language.
I analyzed Korean textbooks developed in a Korean language educational institution in university, checked terms of address education contents used in Korean...

주제어

#Korean terms of address Korean textbooks Task-based approach Pragmati rule Discourse mark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영은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정희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29 p.
키워드 Korean terms of address Korean textbooks Task-based approach Pragmati rule Discourse marke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19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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