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또래갈등 상황에서의 교사역할과 어려움 원문보기


송은민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들의 또래갈등상황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역할은 어떠하며 그 과정에서 느끼는 교사의 어려움은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또래 갈등상황에서 나타나는 교사 역할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 또래 갈등상황에서 느끼는 교사의 어려움은 무엇인가?

본 연구 참여자는 서울ㆍ경기 소재의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만3∼5세 유아반의 담임교사 10명으로 심층면담과 저널 쓰기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심층면담은 2015년 10월 12일부터 2016년 2월 12일까지 연구 참여자 별로 2∼3회, 1회 40∼60분 정도씩 개별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저널은 분량과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이메일을 통해 수집하였다. 모든 면담내용은 녹음하고 즉시 전사하여 자료화하였으며, 반복적인 검토를 통해 범주화하고 자료 해석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아교육 전문가의 조언과 연구 참여자를 통한 내부자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또래 갈등상황에서의 교사 역할을 알아본 결과, 자율적 문제 해결을 위한 관찰과 기다림, 상황과 개인차를 고려한 조언, 안전한 해결을 위한 즉각적인 개입과 중재로 나타났다. 즉, 교사가 유아 스스로 능동적으로 갈등을 해결 할 수 있거나 의견 충돌로 인한 갈등으로 심각하지 않다고 판단되어질 때 교사는 관찰을 하면서 유아들 스스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기다려주었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개인차와 갈등상황을 고려하여 해결방법과 기술을 가르쳐 주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갈등이 심각하거나, 유아가 안전의 위협을 받을 때, 힘의 불균형, 지속적인 갈등, 바람직하지 않은 언어사용 등의 상황이 발생할 때는 직접 개입하여 갈등을 해결하였다.
둘째, 유아 또래 갈등상황에서 느끼는 교사의 어려움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CCTV를 감시체제로 사용하는 학부모와 관리자가 교사의 갈등 중재 방식에 대해 지나친 개입을 하거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in depth a teacher’s roles in young children’s peer conflict situation, and difficulties encountered in the process. Research questions in relation to the above purpose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a teacher’s roles in young children’s peer confl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은민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권경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9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40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