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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Young Children's Temperament, Emotion Regulat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Prosocial Behavio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4, 2013년, pp.31 - 53  

이경님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부예숙 (와치어린이집)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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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3, 4, 5세 유아 373명과 그들의 교사 32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Pearson's correlation, path analysis를 통하여 분석 되었다. 그 결과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여아가 남아보다 더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기질적 특성은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며 이 중 사회성은 성에 관계없이, 활동성은 여아의 경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교사-유아 관계는 남아의 경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성, 정서성, 활동성 기질과 친사회적 행동 간의 매개역할도 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비해 여아의 경우 친사회적 행동에 교사-유아 관계는 정서조절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만 미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정서조절은 성에 관계없이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이며 기질과 친사회적 행동 간에 또한 교사-유아 관계와 친사회적 행동 간에 매개 역할도 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young child's temperament, emotion regulation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4 3- 5-year old children and their teacher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t-test, correlations and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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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친사회적 행동의 경우 유아 관찰 및 면접, 기질과 정서조절의 경우 부모보고가 포함된 다중원적 측정이 병행되어 본 이론적 모형이 반복하여 검증되어 한층 심도있는 분석이 이루어져 좀 더 객관화 하고 일반화 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 변인과 교사 변인에 한정되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있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부모의 양육행동이나 직접적인 친사회적 행동이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이들 변인을 포함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경로를 밝힐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하여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가 어떠한 직 ·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취학전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기질과 정서조절의 유아 개인요인과 교사-유아 관계의 영향을 남아와 여아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들 관련 변인들의 직·간접적인 경로의 성별에 따른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우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 프로그램이나 방안은 성별에 따른 근이 효율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유아의 기질과 정서조절 및 교사-유아 관계의 직 · 간접적인 영향을 성별에 따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 또한 유아의 기질은 정서조절과 교사-유아 관계를 통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칠 것이다. 그리고 교사-유아 관계는 유아의 정서조절을 통하여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리라 가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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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조절이란 무엇인가? 유아의 정서조절 또한 친사회적 행동의 중요한 선행요인이다(곽금주 등 역, 2012). 정서조절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서적 각성을 억제하거나 높이고 유지하며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하며(Eisenberg, Fabes, & Spinrad, 2006) 상황에 따라 반응을 억제하고 지연하는 능력 뿐만 아니라 정서 경험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방법으로 반응하는 능력을 포함한다(Cole, Michel, & Teti, 1994, 김지현, 2006, 재인용).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정서조절능력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에 의하면 유아의 정서 자기조절능력은 친사회적 행동과 높은 상관이 나타났으며(김규수, 박승순, 권소영, 2003), 기질적인 정서와 조절의 조합은 친사회적 행동을 예측하고(Eisenberg et al.
친사회적 행동이란? 친사회적 행동이란 자신의 행동에 대한 보상의 기대 없이 타인의 행복에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을 의미하며(장영숙 등, 2003; Berk, 2006) 돕기, 나누기, 협력하기, 편안하게 해주기 등의 행동이 포함된다(송명자, 1996).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이 기질적인 기초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은 어떤 관점에서 본 것인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이 기질적인 기초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은 지속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조은진, 2003; 홍혜란 등, 2008). 이는 기질이 생애 초기에 나타나는 정서적 반응성과 조절에 있어 안정적인 개인차이(Berk, 2006; Kail, 2007)이며 이러한 개인차는 개인의 행동기능의 차이를 야기한다(곽금주 등 역, 2012)는 관점에 근거한다. 즉 친사회적 행동은 대부분의 경우 자신을 통제(self-control)하고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정서적 반응과 조절의 생물학적인 기초인 기질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관점이다. 실제로 유아의 기질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이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연구(김미경, 정정란, 2005), 유아의 기질 유형에 따라 돕기, 나누기, 위안, 협동 행동에 차이가 있다는 연구(나은영, 2006), 남아와 여아의 적응성 기질과 친사회적 행동은 유의한 관계가 있다는 연구(박경자, 1999)들은 이러한 관점을 지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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