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의 체험 마케팅이 브랜드 태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초 화장품 중심으로
A study on effects of experiential marketing of cosmetic brands on brand attitude and re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skin care products 원문보기


김현주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패션마케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6년을 전망하는 국내 소비자의 트렌드는 남과 다른 스타일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한층 더 명확한 콘셉트와 특화된 전략을 필요로 하는 방향으로 시장의 지도를 다시 그려 나가고 있다(트렌드 코리아2016, 2015). 치열한 시장경쟁 속에서 타 브랜드와는 지속적인 차별화를 시키고, 더 높은 고객 만족도를 위해 좀 더 확실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춘 마케팅 전략으로써 체험 마케팅이 소개 되었다(양영순, 2003). 최근 마케팅 논리는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체험 소비로 방향을 옮겨가고 있다(Schmitt, 2013).
체험 소비의 가장 민감한 화장품 산업은 글로벌 한류열풍으로 인해 급성장하였고, 다양한 유통채널의 발달로 체험 소비가 더욱 부각되었다. 따라서 화장품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와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체험 마케팅이 좀 더 폭넓은 총체적인 체험 마케팅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체험 마케팅에 의한 브랜드 태도와 그에 따른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체험 마케팅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 태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연령별로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를 화장품 브랜드의 전략적 마케팅 기초 자료로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예비조사는 2015년 11월 25일 표본 추출된 45명의 20-50대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는 서울 및 경기지역 거주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재검토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조사의 설문조사 기간은 2016년 1월 25일부터 2016년 1월 31일 약 일주일 동안 인터넷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전 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는 여성 응답자로 전자메일 설문에 응답한 설문지 총 325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ends of domestic consumers foreseeing 2016 are in the process of redrawing the marketing map heading for the direction requiring a more distinct concept and specialized strategies for consumers who search for unique and inimitable style(Trend Korea 2015, 2016). In the middle of fierce market c...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주
학위수여기관 동덕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패션디자인학과 패션마케팅전공
지도교수 정성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104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50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