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 문화 이해를 위한 궁중기록화 감상 교육 방안 연구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an Art Appreciation with Court Documentary Paintings Approach for Understanding Culture of Art :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5th Grade. 원문보기


이미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초등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 문화 이해를 위한 감상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둘째, 조선시대 궁중기록화 분석을 통해 미술 문화 이해 측면에서 올바른 감상 교육 방안을 알아보았다. 셋째, 강원도 홍천군 내 1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상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미술 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결과, ‘미술 문화 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술 작품 안에 반영된 사회․문화․인간, 즉 삶의 모습을 ‘미술 문화’라고 한다. ‘미술 문화 이해’는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정체성 확립,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일컫는다. 연구자는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감상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감상 교육은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문화 창조의 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서 의의를 가지기 때문이다.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감상 영역에서 ‘미술사’가 ‘이해’의 영역으로 바뀐 것 역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그러나 현행 미술 교과서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을 분석한 결과, 미흡한 부분들이 발견되었다. 내용적 측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미술품 영역을 현대 미술과 구분하여 전통 미술에 한정하고, 시대별 변화만 살펴봄으로써 전통을 과거에 멈춰 있는 것으로 비춰지게 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교과서 5종 모두 단계적, 직선형 감상․비평 방법을 따르고 있어 작품의 의미와 가치 탐구를 경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포스트모던 비평가들은 작품의 의미를 작품과 관찰자, 관찰자의 문화가 지닌 관계에서 찾도록 하고 있다. 현행 교과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감상자 중심, 문화 중심, 관찰 중심인 것이다. 이에 따라 그림읽기를 통해 그림 속의 문화를 이해하는 문화적 문해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감상 제재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그림인가? 둘째, 그림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수월한가? 셋째, 감상자가 처한 문화와의 관련성이 있는가? 넷째, 그림을 통해 이야기할 거리가 많은가? 다섯째, 이미 익숙하여 나름의 해석을 하기에 어렵지 않은가? 본 연구에서는 감상 제재로 궁중기록화를 선정하였다. 궁중기록화는 이상의 기준을 모두 충족할 뿐만 아니라, 그 중요성에 비해 감상 수업에서 잘 다뤄지지 않고 있으며 전통미술을 감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기에도 적합하기 때문이다.
감상 수업은 3차시로 구성하였으며 수업모형은 학습자 중심의 감상을 위하여 반응중심학습법을 선택하였다. 1차시에는 <화성원행도병> 중 <봉수당 진찬도>와 <환어행렬도>를, 2차시에는 『왕세자입학도첩』 중 <입학의도>를, 3차시에서는 『사도세자가례도감의궤』 중 반차도를 감상하였다. 이를 통해 잔치 문화, 결혼문화와 효 사상, 스승에 대한 예우 등 당시의 문화와 정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업 중 학생의 모습을 관찰한 것과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와 설문지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학생 모습과 활동지 응답 내용은 ...

주제어

#미술 문화 이해 문화 궁중기록화 감상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학과초등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조인호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i, 127 p.
키워드 미술 문화 이해 문화 궁중기록화 감상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85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