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문화 이해를 위한 궁중기록화 감상 교육 방안 연구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an Art Appreciation with Court Documentary Paintings Approach for Understanding Culture of Art :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5th Grade.원문보기
본 연구는 미술 문화 이해를 위한 감상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둘째, 조선시대 궁중기록화 분석을 통해 미술 문화 이해 측면에서 올바른 감상 교육 방안을 알아보았다. 셋째, 강원도 홍천군 내 1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상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미술 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결과, ‘미술 문화 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술 작품 안에 반영된 사회․문화․인간, 즉 삶의 모습을 ‘미술 문화’라고 한다. ‘미술 문화 이해’는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정체성 확립,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일컫는다. 연구자는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감상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감상 교육은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문화 창조의 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서 의의를 가지기 때문이다.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감상 영역에서 ‘미술사’가 ‘이해’의 영역으로 바뀐 것 역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그러나 현행 미술 교과서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을 분석한 결과, 미흡한 부분들이 발견되었다. 내용적 측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미술품 영역을 현대 미술과 구분하여 전통 미술에 한정하고, 시대별 변화만 살펴봄으로써 전통을 과거에 멈춰 있는 것으로 비춰지게 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교과서 5종 모두 단계적, 직선형 감상․비평 방법을 따르고 있어 작품의 의미와 가치 탐구를 경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포스트모던 비평가들은 작품의 의미를 작품과 관찰자, 관찰자의 문화가 지닌 관계에서 찾도록 하고 있다. 현행 교과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감상자 중심, 문화 중심, 관찰 중심인 것이다. 이에 따라 그림읽기를 통해 그림 속의 문화를 이해하는 문화적 문해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감상 제재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그림인가? 둘째, 그림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수월한가? 셋째, 감상자가 처한 문화와의 관련성이 있는가? 넷째, 그림을 통해 이야기할 거리가 많은가? 다섯째, 이미 익숙하여 나름의 해석을 하기에 어렵지 않은가? 본 연구에서는 감상 제재로 궁중기록화를 선정하였다. 궁중기록화는 이상의 기준을 모두 충족할 뿐만 아니라, 그 중요성에 비해 감상 수업에서 잘 다뤄지지 않고 있으며 전통미술을 감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기에도 적합하기 때문이다. 감상 수업은 3차시로 구성하였으며 수업모형은 학습자 중심의 감상을 위하여 반응중심학습법을 선택하였다. 1차시에는 <화성원행도병> 중 <봉수당 진찬도>와 <환어행렬도>를, 2차시에는 『왕세자입학도첩』 중 <입학의도>를, 3차시에서는 『사도세자가례도감의궤』 중 반차도를 감상하였다. 이를 통해 잔치 문화, 결혼문화와 효 사상, 스승에 대한 예우 등 당시의 문화와 정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업 중 학생의 모습을 관찰한 것과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와 설문지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학생 모습과 활동지 응답 내용은 ...
본 연구는 미술 문화 이해를 위한 감상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둘째, 조선시대 궁중기록화 분석을 통해 미술 문화 이해 측면에서 올바른 감상 교육 방안을 알아보았다. 셋째, 강원도 홍천군 내 1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상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미술 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결과, ‘미술 문화 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술 작품 안에 반영된 사회․문화․인간, 즉 삶의 모습을 ‘미술 문화’라고 한다. ‘미술 문화 이해’는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정체성 확립,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일컫는다. 연구자는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감상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감상 교육은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문화 창조의 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서 의의를 가지기 때문이다.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감상 영역에서 ‘미술사’가 ‘이해’의 영역으로 바뀐 것 역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그러나 현행 미술 교과서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을 분석한 결과, 미흡한 부분들이 발견되었다. 내용적 측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미술품 영역을 현대 미술과 구분하여 전통 미술에 한정하고, 시대별 변화만 살펴봄으로써 전통을 과거에 멈춰 있는 것으로 비춰지게 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교과서 5종 모두 단계적, 직선형 감상․비평 방법을 따르고 있어 작품의 의미와 가치 탐구를 경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포스트모던 비평가들은 작품의 의미를 작품과 관찰자, 관찰자의 문화가 지닌 관계에서 찾도록 하고 있다. 현행 교과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감상자 중심, 문화 중심, 관찰 중심인 것이다. 이에 따라 그림읽기를 통해 그림 속의 문화를 이해하는 문화적 문해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감상 제재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그림인가? 둘째, 그림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수월한가? 셋째, 감상자가 처한 문화와의 관련성이 있는가? 넷째, 그림을 통해 이야기할 거리가 많은가? 다섯째, 이미 익숙하여 나름의 해석을 하기에 어렵지 않은가? 본 연구에서는 감상 제재로 궁중기록화를 선정하였다. 궁중기록화는 이상의 기준을 모두 충족할 뿐만 아니라, 그 중요성에 비해 감상 수업에서 잘 다뤄지지 않고 있으며 전통미술을 감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기에도 적합하기 때문이다. 감상 수업은 3차시로 구성하였으며 수업모형은 학습자 중심의 감상을 위하여 반응중심학습법을 선택하였다. 1차시에는 <화성원행도병> 중 <봉수당 진찬도>와 <환어행렬도>를, 2차시에는 『왕세자입학도첩』 중 <입학의도>를, 3차시에서는 『사도세자가례도감의궤』 중 반차도를 감상하였다. 이를 통해 잔치 문화, 결혼문화와 효 사상, 스승에 대한 예우 등 당시의 문화와 정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업 중 학생의 모습을 관찰한 것과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와 설문지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학생 모습과 활동지 응답 내용은 질적 연구 중에서 사례연구의 방법을, 설문지 분석은 양적 연구 중에서 조사연구, 관찰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의 관점은 미술 문화 이해의 지식적 측면, 방법적 측면, 태도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문화 이해의 지식적 측면으로 가치와 문화에 대한 이해 여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감상 수업을 통해 수용적 감상에 익숙하던 학생들은 관련 정보를 얻고 이를 이해하는 데에 만족감을 느끼고, 그림 속에서 단서를 찾아 자신의 선지식과 엮어 해석을 하고 문화를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미술 문화 이해의 방법적 측면으로 정보의 활용을 통한 이해 여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감상 수업은 영화, 그림 자료, 스토리텔링 등의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수업도구는 감상의 안내자 역할을 하며 작품의 내용을 해석함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태도 형성에 도움을 주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그림에 등장한 요소에 주목하여 이들 간 관계를 파악하려는 태도와 배경지식을 서로 연결 지어 유추하는 태도를 보였다. 셋째, 미술 문화 이해의 태도적 측면으로 자신의 삶에 대한 이해 여부를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작품을 감상할 때에 지식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작품 속 인물에 대해 공감하고 자신의 감성을 더해 감상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자기 문화와 비교해 보고 문화의 다양성을 인식하기도 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감상제재인 궁중기록화의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첫째, 기록화라는 새로운 미술 장르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였다. 둘째, 작가 위주의 감상이 아닌 작품의 내용에 집중한 감상을 할 수 있다. 셋째, 실재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그 외에도 학생들은 관찰의 기회가 많을수록, 적절한 자료가 제공될수록, 감상 교육의 기회가 많을수록 감상하는 태도와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초등 미술 교육 전공자와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쓰이기를 바라며, 이후에도 미술 문화 교육과 미술 문화 이해를 위한 교육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소망한다.
본 연구는 미술 문화 이해를 위한 감상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둘째, 조선시대 궁중기록화 분석을 통해 미술 문화 이해 측면에서 올바른 감상 교육 방안을 알아보았다. 셋째, 강원도 홍천군 내 1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상 수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미술 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결과, ‘미술 문화 교육’의 의미와 그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술 작품 안에 반영된 사회․문화․인간, 즉 삶의 모습을 ‘미술 문화’라고 한다. ‘미술 문화 이해’는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정체성 확립, 다원적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일컫는다. 연구자는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감상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감상 교육은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문화 창조의 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서 의의를 가지기 때문이다.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감상 영역에서 ‘미술사’가 ‘이해’의 영역으로 바뀐 것 역시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그러나 현행 미술 교과서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을 분석한 결과, 미흡한 부분들이 발견되었다. 내용적 측면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미술품 영역을 현대 미술과 구분하여 전통 미술에 한정하고, 시대별 변화만 살펴봄으로써 전통을 과거에 멈춰 있는 것으로 비춰지게 했다. 방법적 측면에서는 교과서 5종 모두 단계적, 직선형 감상․비평 방법을 따르고 있어 작품의 의미와 가치 탐구를 경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 포스트모던 비평가들은 작품의 의미를 작품과 관찰자, 관찰자의 문화가 지닌 관계에서 찾도록 하고 있다. 현행 교과서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감상자 중심, 문화 중심, 관찰 중심인 것이다. 이에 따라 그림읽기를 통해 그림 속의 문화를 이해하는 문화적 문해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감상 제재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배경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그림인가? 둘째, 그림의 내용을 이해하기에 수월한가? 셋째, 감상자가 처한 문화와의 관련성이 있는가? 넷째, 그림을 통해 이야기할 거리가 많은가? 다섯째, 이미 익숙하여 나름의 해석을 하기에 어렵지 않은가? 본 연구에서는 감상 제재로 궁중기록화를 선정하였다. 궁중기록화는 이상의 기준을 모두 충족할 뿐만 아니라, 그 중요성에 비해 감상 수업에서 잘 다뤄지지 않고 있으며 전통미술을 감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기에도 적합하기 때문이다. 감상 수업은 3차시로 구성하였으며 수업모형은 학습자 중심의 감상을 위하여 반응중심학습법을 선택하였다. 1차시에는 <화성원행도병> 중 <봉수당 진찬도>와 <환어행렬도>를, 2차시에는 『왕세자입학도첩』 중 <입학의도>를, 3차시에서는 『사도세자가례도감의궤』 중 반차도를 감상하였다. 이를 통해 잔치 문화, 결혼문화와 효 사상, 스승에 대한 예우 등 당시의 문화와 정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업 중 학생의 모습을 관찰한 것과 학생들이 작성한 활동지와 설문지를 토대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은 학생 모습과 활동지 응답 내용은 질적 연구 중에서 사례연구의 방법을, 설문지 분석은 양적 연구 중에서 조사연구, 관찰연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결과 분석의 관점은 미술 문화 이해의 지식적 측면, 방법적 측면, 태도적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문화 이해의 지식적 측면으로 가치와 문화에 대한 이해 여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감상 수업을 통해 수용적 감상에 익숙하던 학생들은 관련 정보를 얻고 이를 이해하는 데에 만족감을 느끼고, 그림 속에서 단서를 찾아 자신의 선지식과 엮어 해석을 하고 문화를 인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미술 문화 이해의 방법적 측면으로 정보의 활용을 통한 이해 여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감상 수업은 영화, 그림 자료, 스토리텔링 등의 자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수업도구는 감상의 안내자 역할을 하며 작품의 내용을 해석함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태도 형성에 도움을 주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그림에 등장한 요소에 주목하여 이들 간 관계를 파악하려는 태도와 배경지식을 서로 연결 지어 유추하는 태도를 보였다. 셋째, 미술 문화 이해의 태도적 측면으로 자신의 삶에 대한 이해 여부를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작품을 감상할 때에 지식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작품 속 인물에 대해 공감하고 자신의 감성을 더해 감상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자기 문화와 비교해 보고 문화의 다양성을 인식하기도 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감상제재인 궁중기록화의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첫째, 기록화라는 새로운 미술 장르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였다. 둘째, 작가 위주의 감상이 아닌 작품의 내용에 집중한 감상을 할 수 있다. 셋째, 실재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그 외에도 학생들은 관찰의 기회가 많을수록, 적절한 자료가 제공될수록, 감상 교육의 기회가 많을수록 감상하는 태도와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초등 미술 교육 전공자와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유용하게 쓰이기를 바라며, 이후에도 미술 문화 교육과 미술 문화 이해를 위한 교육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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