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최근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자유학기제의 도입으로 진로교육이 활성화될 계기를 마련하였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학생이 진로체험을 하기에는 부족한 현실 때문에 간접체험인 독서활동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관심, 고유한 특성을 찾을 수 있는 진로독서가 많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자연스럽게 진로독서에 관한 연구도 많이 늘어났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연구는 국어교사와 사서 교사들에게 진로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을 신장할 수 있는 진로독서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를 구안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첫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은 진로개발역량이 서로 다른 영역의 역량이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진로개발역량에 따라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다르게 구성해야 한다. 둘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의 제재는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도서단행본을 비롯하여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의 활동은 지식, 기능, 태도 면에서 본인의 진로개발역량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첫 번째 진로독서 프로그램인 자기 이해 진로독서는 독서활동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
저자 | 김상수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숙기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ⅶ, 119 p. |
키워드 | 진로개발역량 진로독서 프로그램 자기이해 직업관 형성 진로탐색 진로설계 평생학습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7856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