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청소년 독자의 문학 경험을 "질적으로 이해" 하기 위한 방법으로 독서의 사회적 맥락과 개인의 독서 경험을 연관짓는 연구를 시도하였다. 특히, 청소년 독자의 사회적 맥락으로, 그들이 다양한 의도로 참여하는 학교에서의 다양한 문식적 클럽에 주목하고, 이들 클럽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개인의 독서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독서 경험"을 문제 삼은 것은, 독서의 개인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아우르고, 복합적인 제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먼저, 본고에서는 "청소년 독자"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것은 "무엇을 어떻게 읽힐 것인가"라는 처방적 관점이 아니라 "왜 그렇게 읽는가"에 대한 심층적 해석의 시각이다. 이런 관점에서, 청소년들의 독서활동이 교실 수업에서의 활동뿐 아니라 학교의 다양한 문식적 클럽을 중시하였고, 그 클럽이 개인의 독서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그들의 사회적 관계로 규정하였다. 사회적 관계의 해석틀은, "멤버쉽", "앎", "위험도", "책임감" 이었다. 또한 독서 경험 역시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경험으로 다변화하였다.
먼저, 교실 수업의‘성취형 클럽’을 보면, 성취형 클럽은 교사 주도적 상호작용으로 학습자 간의 멤버쉽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었다. 교사가 정답으로 요구하는 관습적인 앎이 인정되었고, 의미 혁신의 기회 역시 없는 편이었다. 응답의 책임감은 존재하였으나 다소 경쟁적 요소가 압도적이었다. 이런 관계에서, 학습자들의 독서 경험은 "필기"로 압축 되었고, 자신의 성취를 실행하는 사회적 경험의 측면이 중시되었다. 다음, 동아리 클럽에서의 "아카데미형 클럽"은 멤버쉽이 높고, 새로운 의견을 도출하는 데에 위험도가 거의 없으며, 자발적으로 응답하는 참여도가 높은 편이었다. 주로 논의되는 지식은 개인적인 의미와 연관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관계에서 독서는 주로, 자아를 드러내고 타자와 공유하는 경험으로 인식되었으며, 특히 친밀한 공동체를 만든다는 사회적 경험이 두드러졌다. 다음, 향유형 클럽에서는 멤버쉽이 높고, 위험도가 거의 없으나 지식은 학교의 관습적인 의미에서 일탈된 내용이었다. 그러나 응답의 책임감이 거의 없어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런 관계로 하여, 독서는 주로 웃음의 경험이었고, 은밀한 상상을 통해 갇힌 공간에서 자신의 주도권을 행사하는 양상이었다. 각 클럽의 경험은 별도의 논문이 필요할 만큼 세부적인 내용이 많으나, 본고에서는 그 경험의 다양성을 제시한 것으로 만족하고자 한다.
본고는 청소년 독자의 문학 경험을 "질적으로 이해" 하기 위한 방법으로 독서의 사회적 맥락과 개인의 독서 경험을 연관짓는 연구를 시도하였다. 특히, 청소년 독자의 사회적 맥락으로, 그들이 다양한 의도로 참여하는 학교에서의 다양한 문식적 클럽에 주목하고, 이들 클럽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개인의 독서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독서 경험"을 문제 삼은 것은, 독서의 개인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아우르고, 복합적인 제 요소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먼저, 본고에서는 "청소년 독자"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그것은 "무엇을 어떻게 읽힐 것인가"라는 처방적 관점이 아니라 "왜 그렇게 읽는가"에 대한 심층적 해석의 시각이다. 이런 관점에서, 청소년들의 독서활동이 교실 수업에서의 활동뿐 아니라 학교의 다양한 문식적 클럽을 중시하였고, 그 클럽이 개인의 독서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그들의 사회적 관계로 규정하였다. 사회적 관계의 해석틀은, "멤버쉽", "앎", "위험도", "책임감" 이었다. 또한 독서 경험 역시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경험으로 다변화하였다.
먼저, 교실 수업의‘성취형 클럽’을 보면, 성취형 클럽은 교사 주도적 상호작용으로 학습자 간의 멤버쉽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었다. 교사가 정답으로 요구하는 관습적인 앎이 인정되었고, 의미 혁신의 기회 역시 없는 편이었다. 응답의 책임감은 존재하였으나 다소 경쟁적 요소가 압도적이었다. 이런 관계에서, 학습자들의 독서 경험은 "필기"로 압축 되었고, 자신의 성취를 실행하는 사회적 경험의 측면이 중시되었다. 다음, 동아리 클럽에서의 "아카데미형 클럽"은 멤버쉽이 높고, 새로운 의견을 도출하는 데에 위험도가 거의 없으며, 자발적으로 응답하는 참여도가 높은 편이었다. 주로 논의되는 지식은 개인적인 의미와 연관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관계에서 독서는 주로, 자아를 드러내고 타자와 공유하는 경험으로 인식되었으며, 특히 친밀한 공동체를 만든다는 사회적 경험이 두드러졌다. 다음, 향유형 클럽에서는 멤버쉽이 높고, 위험도가 거의 없으나 지식은 학교의 관습적인 의미에서 일탈된 내용이었다. 그러나 응답의 책임감이 거의 없어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런 관계로 하여, 독서는 주로 웃음의 경험이었고, 은밀한 상상을 통해 갇힌 공간에서 자신의 주도권을 행사하는 양상이었다. 각 클럽의 경험은 별도의 논문이 필요할 만큼 세부적인 내용이 많으나, 본고에서는 그 경험의 다양성을 제시한 것으로 만족하고자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adolescent"s literary reading experience qualitatively. This study paied attention to the relation of social context and personal experience, especially the social relation in various literacy clubs which adolescents participated in school whith vario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adolescent"s literary reading experience qualitatively. This study paied attention to the relation of social context and personal experience, especially the social relation in various literacy clubs which adolescents participated in school whith various intention. The concept of "reading experience" is so complex that personal and social factor is included.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at why the adolescents read so it than what the adolescents must read. The frame to interpretate social relation is membership. knowing, the degree of risk, the degree of responsibility. The factor of literary reading experience is cognitive, emotion and social. In achievement club, the membership is relatively low and the degree of risk is high and the degree of responsibility is low. So, it is the teacher centered social interaction and is asked to determined discourse position. In academy club, the membership is relatively high and the degree of risk is low and the degree of responsibility is high, So, the social interaction of students is very active. They experienced of joint ownership and the presentation of ego. In enjoyment club, the membership is relatively high and the degree of risk is low and the degree of responsibility is high. So, the social interaction of students is very active but there is not so many expressions. They experienced secrecy imagin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adolescent"s literary reading experience qualitatively. This study paied attention to the relation of social context and personal experience, especially the social relation in various literacy clubs which adolescents participated in school whith various intention. The concept of "reading experience" is so complex that personal and social factor is included.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at why the adolescents read so it than what the adolescents must read. The frame to interpretate social relation is membership. knowing, the degree of risk, the degree of responsibility. The factor of literary reading experience is cognitive, emotion and social. In achievement club, the membership is relatively low and the degree of risk is high and the degree of responsibility is low. So, it is the teacher centered social interaction and is asked to determined discourse position. In academy club, the membership is relatively high and the degree of risk is low and the degree of responsibility is high, So, the social interaction of students is very active. They experienced of joint ownership and the presentation of ego. In enjoyment club, the membership is relatively high and the degree of risk is low and the degree of responsibility is high. So, the social interaction of students is very active but there is not so many expressions. They experienced secrecy imagin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