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the Job Stress, Teacher-student Human Relationships and School Life Stress in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김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및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담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와 학생이 인식한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학생 학교생활스트레스는 상호간 어떤 상관이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는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천, 세종, 경기, 충북, 충남, 경북 6개 지역의 18개 초등학교 학생 3∼6학년, 85학급을 대상으로 1,504명의 학생과 85명의 교사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담임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강호경(2012)과 민병조(2013)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서동근(2008)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교사-학생 간 인간관계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은림(2003)의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

주제어

#담임교사 직무스트레스 학교생활스트레스 인간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초등교육전공
지도교수 권동택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ⅶ, 85 p.
키워드 담임교사 직무스트레스 학교생활스트레스 인간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85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