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추체험 역사학습이 지적장애 학생의 역사 흥미 및 역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추체험 역사학습이 지적장애 학생의 역사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추체험 역사학습이 지적장애 학생의 역사적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G도에 소재한 O, W특수학교에서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사회과 역사 영역을 이수하고 있는 중학교 지적장애학생들 중에서 의도적으로 선정된 36명의 학생들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 중 O특수학교 18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연구자가 구안한 추체험 역사학습 프로그램 수업을 주 3~4회씩 총 18회기에 걸쳐 적용하고, W특수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중학교 지적장애학생 18명을 동일한 기간에 강의식 수업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역사흥미와 역사적 사고력 검사를 사전과 사후에 실시하여 평균점수와 ...
저자 | 최수지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특수교육전공 |
지도교수 | 최하영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ⅵ,149 p. |
키워드 | 지적장애 추체험 역사학습 추체험 역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7858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