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과 연계한 즉흥표현 중심의 초등학교 가창 지도 방안 :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을 바탕으로 A Study on Teaching Methods for Singing in Elementry Schools Focused on Improvisational Expression in Connection with Patterns : Based on Gordon's Music Learning Theory원문보기
가창활동은 음악적 요소를 바탕으로 내면의 세계를 감정을 실어 목소리로 표현할 수 있어 음악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다. 특히, 초등학생 3~4학년은 청감각에 예민하고 호기심이 왕성하며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기를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즉흥표현은 학생들이 습득한 음악적 개념을 발판으로 학생 스스로 악곡에 적응하고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가창활동에서의 즉흥표현은 보다 풍부하고 다감각적인 가창을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고든은 음악학습이론에서 기술학습위계를 통해 소리에 집중하여 곡을 익힐 수 있게 교수․학습 단계를 제시하였고, 다양한 듣기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패턴’ 연습이 음악의 오디에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음악을 표현할 수 있는 기초 어휘가 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에서의 ‘패턴’과 연계한 즉흥표현 중심의 가창활동을 위한 적절한 제재곡을 선정하고 지도 단계를 설정하여 가창 지도에 있어서의 실제적인 지도 내용을 구성하고 적용 방법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패턴과 연계한 즉흥표현 중심 가창 지도 방안을 구안한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창활동에의 즉흥표현과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의 패턴 교수 방법을 고찰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3~4학년군 2009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가창활동에의 즉흥표현 관련 내용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점을 살펴보고, 고든의 학습내용위계를 근거로 제재곡을 ‘구슬비’로 선정하였다. 셋째, 가창활동의 단계를 고든의 기술학습위계와 관련지어 설정하여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넷째, 고든의 교수․학습 원리에 따라 ‘구슬비’ 6차시분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제재곡 익히기’와 ‘제재곡 즉흥표현’으로 나누어지는데, 1~2차시에서는 제재곡을 탐색하고 리듬패턴, 음패턴 연습을 통해 ‘구슬비’ 노래를 익히고 3~6차시에는 리듬패턴, 음패턴 바꾸어 부르기, 선율 바꾸어 부르기, ...
가창활동은 음악적 요소를 바탕으로 내면의 세계를 감정을 실어 목소리로 표현할 수 있어 음악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다. 특히, 초등학생 3~4학년은 청감각에 예민하고 호기심이 왕성하며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기를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즉흥표현은 학생들이 습득한 음악적 개념을 발판으로 학생 스스로 악곡에 적응하고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가창활동에서의 즉흥표현은 보다 풍부하고 다감각적인 가창을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고든은 음악학습이론에서 기술학습위계를 통해 소리에 집중하여 곡을 익힐 수 있게 교수․학습 단계를 제시하였고, 다양한 듣기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패턴’ 연습이 음악의 오디에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음악을 표현할 수 있는 기초 어휘가 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에서의 ‘패턴’과 연계한 즉흥표현 중심의 가창활동을 위한 적절한 제재곡을 선정하고 지도 단계를 설정하여 가창 지도에 있어서의 실제적인 지도 내용을 구성하고 적용 방법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패턴과 연계한 즉흥표현 중심 가창 지도 방안을 구안한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창활동에의 즉흥표현과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의 패턴 교수 방법을 고찰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3~4학년군 2009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가창활동에의 즉흥표현 관련 내용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점을 살펴보고, 고든의 학습내용위계를 근거로 제재곡을 ‘구슬비’로 선정하였다. 셋째, 가창활동의 단계를 고든의 기술학습위계와 관련지어 설정하여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넷째, 고든의 교수․학습 원리에 따라 ‘구슬비’ 6차시분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제재곡 익히기’와 ‘제재곡 즉흥표현’으로 나누어지는데, 1~2차시에서는 제재곡을 탐색하고 리듬패턴, 음패턴 연습을 통해 ‘구슬비’ 노래를 익히고 3~6차시에는 리듬패턴, 음패턴 바꾸어 부르기, 선율 바꾸어 부르기, 베이스라인 만들어 부르기,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를 통해 즉흥표현을 하게 된다. 즉흥표현 중심 가창활동에서는 학생들이 뛰어난 기량으로 즉흥표현 하는 것보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얼마나 능력껏 음악적으로 표현하였는가가 중요하다. 학교 음악 교육에서는 소리를 매개로 하는 음악의 본질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소리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학급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음악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가창활동은 음악적 요소를 바탕으로 내면의 세계를 감정을 실어 목소리로 표현할 수 있어 음악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다. 특히, 초등학생 3~4학년은 청감각에 예민하고 호기심이 왕성하며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기를 표현하는 것을 좋아한다. 즉흥표현은 학생들이 습득한 음악적 개념을 발판으로 학생 스스로 악곡에 적응하고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가창활동에서의 즉흥표현은 보다 풍부하고 다감각적인 가창을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고든은 음악학습이론에서 기술학습위계를 통해 소리에 집중하여 곡을 익힐 수 있게 교수․학습 단계를 제시하였고, 다양한 듣기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패턴’ 연습이 음악의 오디에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음악을 표현할 수 있는 기초 어휘가 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에서의 ‘패턴’과 연계한 즉흥표현 중심의 가창활동을 위한 적절한 제재곡을 선정하고 지도 단계를 설정하여 가창 지도에 있어서의 실제적인 지도 내용을 구성하고 적용 방법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패턴과 연계한 즉흥표현 중심 가창 지도 방안을 구안한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창활동에의 즉흥표현과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의 패턴 교수 방법을 고찰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3~4학년군 2009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가창활동에의 즉흥표현 관련 내용에 대한 문제점 및 보완점을 살펴보고, 고든의 학습내용위계를 근거로 제재곡을 ‘구슬비’로 선정하였다. 셋째, 가창활동의 단계를 고든의 기술학습위계와 관련지어 설정하여 각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넷째, 고든의 교수․학습 원리에 따라 ‘구슬비’ 6차시분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교수․학습 과정은 ‘제재곡 익히기’와 ‘제재곡 즉흥표현’으로 나누어지는데, 1~2차시에서는 제재곡을 탐색하고 리듬패턴, 음패턴 연습을 통해 ‘구슬비’ 노래를 익히고 3~6차시에는 리듬패턴, 음패턴 바꾸어 부르기, 선율 바꾸어 부르기, 베이스라인 만들어 부르기, 노랫말 바꾸어 부르기를 통해 즉흥표현을 하게 된다. 즉흥표현 중심 가창활동에서는 학생들이 뛰어난 기량으로 즉흥표현 하는 것보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얼마나 능력껏 음악적으로 표현하였는가가 중요하다. 학교 음악 교육에서는 소리를 매개로 하는 음악의 본질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소리를 민감하게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도록 학급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의 음악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