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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중국 금융감독관리제도는 중국 금융시장의 형성과 함께 만들어졌다. 중국 경제발전, 사회제도 등의 특수성으로 인해 중국 금융감독관리제도와 금융구조의 변천은 서방 선진국과 다른 특징을 나타낸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중국 금융감독관리제도는 정부가 주도한다는 점이다. 제2장에서는 중국 금융감독관리제도 변천 과정의 특징과 운영원리를 분석했고 금융구조 발전과정을 통해 금융감독관리제도의 현황을 설명한다. 개혁개방 이전 고도의 계획경제체제로 인해 금융감독관리제도가 거의 없었고 인민은행은 감독과 경영의 이중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개혁개방 이후 1979년부터 정부는 일련의 금융법률, 법규를 통과시켰고 금융기관과 금융감독기관을 건립하였다. 비록 현재 금융시장은 아직 보완 중이지만, 시장화 정도는 이미 크게 강화되었다. 금융상품, 금융기관의 수량과 종류가 많아지고 시장 점유율이 날로 증가하면서 여러 가지 금융혁신이 나타났다. 제3장에서는 금융감독관리제도의 4개 주요 문제 - 금융 사각지대, 감독 중복, 국경 간 감독, 거시건전성 감독에 대해 정책제안을 하였다. 금융구조의 변천으로 기존의 금융감독이 금융구조의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할 때 여러 가지 금융감독관리제도 문제가 일어난다. 새로운 금융수단과 금융기관이 나타난다. 그래서 기존의 금융감독관리제도는 이를 대응할 수 있는 규범이 없어서 이애 대해 감독 할 수 없게 된다. 감독 시각지대가 나타난다. 분업 감독 모드 아래에서 혼업 경영이 나타나면 동일 금융기관이 여러 금융감독기관의 감독를 받게 되고 감독 중복이 일어나며 지금도 낭비하고 금융 체제의 효율성을 낮춘다. 금융개방 정도가 심화되면서 금융국제화 추세가 현저해지면 국경 간 감독 문제가 나타난다. 금융구조의 끊임없는 심화 변천에 따라 금융기관 간의 ...
저자 | 유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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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7944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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