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자는 기존의 알프레드 기초 교본과 프리미어 올인원 피아노 교본의 두 교재를 비교 및 프리미어 교재의 향상된 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같은 목표를 바탕으로 두 교재가 구성 되었지만, 교재의 진도와 설명 방식이 조금씩 다르게 진행되고, 곡의 구성과 강조하는 부분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교재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향상된 부분의 핵심을 짚어보면, 첫 째, 프리미어 교재의‘ 스마티’ 라는 캐릭터의 등장이다. 이는 프리미어 교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대화체 형식으로 핵심을 언급해 주고, 각각의 주제마다 등장하여...
본 연구자는 기존의 알프레드 기초 교본과 프리미어 올인원 피아노 교본의 두 교재를 비교 및 프리미어 교재의 향상된 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같은 목표를 바탕으로 두 교재가 구성 되었지만, 교재의 진도와 설명 방식이 조금씩 다르게 진행되고, 곡의 구성과 강조하는 부분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교재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향상된 부분의 핵심을 짚어보면, 첫 째, 프리미어 교재의‘ 스마티’ 라는 캐릭터의 등장이다. 이는 프리미어 교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대화체 형식으로 핵심을 언급해 주고, 각각의 주제마다 등장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함께 상상력과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둘째, 예비악보∙계이름∙음이름인식의 경우 무보표 방식으로 7가지 음을 배웠던 알프레드 교재와 달리 프리미어 교재는 무보표 방식화 함께 병합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프리미어 교재는 ‘가운데 도‘를 먼저 학습했던 기존 교재들 및 ’라‘음을 먼저 학습했던 알프레드 교재와 달리 ‘기준음’이라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기준음들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가까운 음을 찾아보도록 유도하고 있었다. 처음 제시된 기준음으로는 ‘레’가 등장하였고, 이를 통해 양 옆의 ‘도’와 ‘미’를 쉽게 찾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이로써 막연하게 피아노의 열쇠구멍 자리를 기준으로 ‘가운데 도’를 찾는 학습이 아닌, 다양한 기준음을 통해 연결고리 음들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음표들의 음가를 따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리듬패턴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음표들의 음가와 리듬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알프레드 교재에서는 음악용어들을 중심으로 곡을 연주해 보았다면, 프리미어 교재의 경우 음악용어 보다는 아동들의 음악적 표현을 유도하며 ‘음악성’ 에 비중을 둔 교재라고 볼 수 있다. 셈여림을 통한 음악의 고조를 스스로 표현하기, 아티큘레이션, 프레이즈를 만드는 방법과 같이 다양한 활동들을 연습곡과 함께 제시하였으며, 대가의 생애 및 대표곡들을 아동들의 수준에 맞게 가사와 함께 짧게 편곡하여 교사의 웅장한 반주와 함께 연주해보면서 짧게나마 곡을 직접 듣고 연주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한, 음악을 통한 스토리텔링 부분을 통해 초견과 작곡, 즉흥연주를 직접 해 봄으로써 음악에 창의력이 생기고 언어력 발달 및 자기 의사표현 등의 표현력이 상승하는 효과를 갖게 하였으며, 셈여림을 색으로 묘사하는 부분을 통해 색의 진하기를 음색으로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습 후 직접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로써 이 두 교재는 각자의 전문영역으로 나누어 만들어진 교재답게 모든 설명이나 내용이 자세하고 전문적이며, 곡의 장르가 다양한 것이 특징으로 알프레드 교재를 보완하여 완성된 프리미어교재의 경우 학습내용 및 진도 구성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음악 외에 다양한 활동을 접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종합적인 성격을 가진 교재의 특성상 우리나라의 음악현실에서 시간적으로 충분하게 교재를 활용할 수 없으며, 학습 분량이 많아 아동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것이 단점으로 보여 진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교사들은 급수별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발췌하여 그 주제를 중심으로 더욱 심도 있게 지도하거나, 중요한 음악개념수업과 음악을 통해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주제의 경우 교사들은 그와 관련된 다양한 교구와 프로그램의 수업자료를 준비하여 활동성 있는 그룹레슨을 통해 협동성을 배우기도 하고 서로 토의도 해보는 수업 또한 아동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본 연구자는 기존의 알프레드 기초 교본과 프리미어 올인원 피아노 교본의 두 교재를 비교 및 프리미어 교재의 향상된 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같은 목표를 바탕으로 두 교재가 구성 되었지만, 교재의 진도와 설명 방식이 조금씩 다르게 진행되고, 곡의 구성과 강조하는 부분 또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교재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향상된 부분의 핵심을 짚어보면, 첫 째, 프리미어 교재의‘ 스마티’ 라는 캐릭터의 등장이다. 이는 프리미어 교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대화체 형식으로 핵심을 언급해 주고, 각각의 주제마다 등장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함께 상상력과 흥미를 유발하고 있다.
둘째, 예비악보∙계이름∙음이름인식의 경우 무보표 방식으로 7가지 음을 배웠던 알프레드 교재와 달리 프리미어 교재는 무보표 방식화 함께 병합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프리미어 교재는 ‘가운데 도‘를 먼저 학습했던 기존 교재들 및 ’라‘음을 먼저 학습했던 알프레드 교재와 달리 ‘기준음’이라는 개념을 통해 다양한 기준음들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가까운 음을 찾아보도록 유도하고 있었다. 처음 제시된 기준음으로는 ‘레’가 등장하였고, 이를 통해 양 옆의 ‘도’와 ‘미’를 쉽게 찾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이로써 막연하게 피아노의 열쇠구멍 자리를 기준으로 ‘가운데 도’를 찾는 학습이 아닌, 다양한 기준음을 통해 연결고리 음들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 음표들의 음가를 따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리듬패턴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음표들의 음가와 리듬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알프레드 교재에서는 음악용어들을 중심으로 곡을 연주해 보았다면, 프리미어 교재의 경우 음악용어 보다는 아동들의 음악적 표현을 유도하며 ‘음악성’ 에 비중을 둔 교재라고 볼 수 있다. 셈여림을 통한 음악의 고조를 스스로 표현하기, 아티큘레이션, 프레이즈를 만드는 방법과 같이 다양한 활동들을 연습곡과 함께 제시하였으며, 대가의 생애 및 대표곡들을 아동들의 수준에 맞게 가사와 함께 짧게 편곡하여 교사의 웅장한 반주와 함께 연주해보면서 짧게나마 곡을 직접 듣고 연주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한, 음악을 통한 스토리텔링 부분을 통해 초견과 작곡, 즉흥연주를 직접 해 봄으로써 음악에 창의력이 생기고 언어력 발달 및 자기 의사표현 등의 표현력이 상승하는 효과를 갖게 하였으며, 셈여림을 색으로 묘사하는 부분을 통해 색의 진하기를 음색으로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습 후 직접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도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로써 이 두 교재는 각자의 전문영역으로 나누어 만들어진 교재답게 모든 설명이나 내용이 자세하고 전문적이며, 곡의 장르가 다양한 것이 특징으로 알프레드 교재를 보완하여 완성된 프리미어교재의 경우 학습내용 및 진도 구성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음악 외에 다양한 활동을 접목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종합적인 성격을 가진 교재의 특성상 우리나라의 음악현실에서 시간적으로 충분하게 교재를 활용할 수 없으며, 학습 분량이 많아 아동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것이 단점으로 보여 진다.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교사들은 급수별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발췌하여 그 주제를 중심으로 더욱 심도 있게 지도하거나, 중요한 음악개념수업과 음악을 통해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주제의 경우 교사들은 그와 관련된 다양한 교구와 프로그램의 수업자료를 준비하여 활동성 있는 그룹레슨을 통해 협동성을 배우기도 하고 서로 토의도 해보는 수업 또한 아동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The comparative and analytic study of two piano textbooks, "Alfred Piano Basic Library" and "Premier all in one piano" is conducted from 7 classifications, such as piano playing posture, smarty and friends, keyboard access, off-staff notation/solfege/notes, stave and score reading, harmony and scale...
The comparative and analytic study of two piano textbooks, "Alfred Piano Basic Library" and "Premier all in one piano" is conducted from 7 classifications, such as piano playing posture, smarty and friends, keyboard access, off-staff notation/solfege/notes, stave and score reading, harmony and scale, technique, and creative music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piano teachers choose the proper and effective textbook causing children’s interest based on different teaching methods.
When comparing two textbooks the followings are found; First, the most distinct characteristic of "Premier all in one piano" is the a bee shape character, Smarty. Smarty explains the crucial musical meaning in every chapter and has children reach and understand the goal of the textbook. Second, Premier suggests new way of reading. There is a certain note given and children could find two more notes whole step(or half step) above and below. The first given note is name as ‘Standard note’. Through standard note and two more notes next to it, children can easily read the musical notes. The concept of ‘Standard note’ is another distinct characteristic of “Premier all in one piano”. Third, both textbooks are suitable for creativity education of children through colorful pictures, interesting songs, arts craft, creative composition, and story telling activity. Through these activities, children could see for the first time, compose and enjoy improvisational musical performance. Also the effects of enhancement in creativity, language command capabilities and self-expression capabilities are expected.
The comparative and analytic study of two piano textbooks, "Alfred Piano Basic Library" and "Premier all in one piano" is conducted from 7 classifications, such as piano playing posture, smarty and friends, keyboard access, off-staff notation/solfege/notes, stave and score reading, harmony and scale, technique, and creative music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piano teachers choose the proper and effective textbook causing children’s interest based on different teaching methods.
When comparing two textbooks the followings are found; First, the most distinct characteristic of "Premier all in one piano" is the a bee shape character, Smarty. Smarty explains the crucial musical meaning in every chapter and has children reach and understand the goal of the textbook. Second, Premier suggests new way of reading. There is a certain note given and children could find two more notes whole step(or half step) above and below. The first given note is name as ‘Standard note’. Through standard note and two more notes next to it, children can easily read the musical notes. The concept of ‘Standard note’ is another distinct characteristic of “Premier all in one piano”. Third, both textbooks are suitable for creativity education of children through colorful pictures, interesting songs, arts craft, creative composition, and story telling activity. Through these activities, children could see for the first time, compose and enjoy improvisational musical performance. Also the effects of enhancement in creativity, language command capabilities and self-expression capabilities are exp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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