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피아노를 위한 초급교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여 초급 교재는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지, 강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아동들의 학습반응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비교 분석 및 해석하고 피아노를 지도하는 강사들의 교재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초급 교재에 관한 참고문헌과 선행 연구를 고찰 하였고, 각 현장의 강사들을 대상으로 기초 조사, 교습형태, 교재 선택의 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교재연구 여부 및 필요성의 조사내용을 18개의 문항으로 설문지를 제작 하였다. 설문지는 서울의 소재지에서 운영하는 학원, 교습소, 개인 레슨실에 배포하였고 회수 후 설문지는 부호화 작업을 통하여 SPSS/WIN 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엑셀 시스템으로 통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교재별 분석과 변인별 분석을 하였으며, 변인별 분석에서는 연령. 성별. 전공여부. 학력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𝑥² 검증을 실시하였다. 교재별과 변인별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에 관한 기초 조사에서는 각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는 ...
국문초록
피아노 지도를 위한 초급교재 현황과 실태 조사
윤 이 아 음악교육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피아노를 위한 초급교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여 초급 교재는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지, 강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아동들의 학습반응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비교 분석 및 해석하고 피아노를 지도하는 강사들의 교재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초급 교재에 관한 참고문헌과 선행 연구를 고찰 하였고, 각 현장의 강사들을 대상으로 기초 조사, 교습형태, 교재 선택의 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교재연구 여부 및 필요성의 조사내용을 18개의 문항으로 설문지를 제작 하였다. 설문지는 서울의 소재지에서 운영하는 학원, 교습소, 개인 레슨실에 배포하였고 회수 후 설문지는 부호화 작업을 통하여 SPSS/WIN 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엑셀 시스템으로 통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교재별 분석과 변인별 분석을 하였으며, 변인별 분석에서는 연령. 성별. 전공여부. 학력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𝑥² 검증을 실시하였다. 교재별과 변인별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에 관한 기초 조사에서는 각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는 바이엘, 편집된 새로운 바이엘, 톰슨, 알프레드, 베스틴, 영어 피아노, 외국교재, 클라비어의 교재가 있었으며 교습 형태로는 학원의 형태로 가장 많이 운영하고 학사 학위의 학력과 30대의 연령대가 가장 많게 조사 되었다. 둘째, 교재 선택의 차이에서는 바이엘 교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바이엘을 새롭게 편집하여 새로운 바이엘을 가장 많이 선호 하고 있었다. 바이엘의 교재에서 장점으로는 리듬. 화성. 가락. 음악적 요소. 독보력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 되었고 단점으로는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악곡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 되었다. 알프레드와 어드벤쳐 교재는 흥미를 유발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재로 나타났고 그 외의 교재는 소수 인원이 사용 하고 있었다. 셋째, 교재 선정의 어려움에서는 대부분 강사들은 교재를 선택 할 때 다른 교재와 비교하여 만족스러워서 선택 한다고 답하였고 교재를 선택 할 때 아동의 학습반응과 교재 내용의 만족도를 반영하여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활동 범위는 30대의 연령으로 여자가 월등히 많았으며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갖추고 음악을 전공한 강사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아동의 음악적 능력의 향상도를 볼 때 바이엘과 새로운 바이엘 교재에서 리듬이나 화성. 가락등의 음악요소의 이해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 30대의 연령에서 50%이상이 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교재별 아동들의 학습 반응에서는 바이엘 교재로 학습할 경우 지루해 하지만 쉽게 이해한다고 조사 되었고 새로운 바이엘, 알프레드와 어드벤쳐에서는 흥미 있어 하고 쉽게 받아들인다고 조사되었다. 베스틴, 영어 피아노 교재에서도 사용자는 적었지만 50% 이상이 쉽게 받아들인다고 답하였고 변인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여섯째, 강사들이 선택한 교재의 장점에서는 바이엘 교재로 학습했을 경우 독보력이 좋아진다고 나타났고 체르니 도입이 쉬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새로운 바이엘, 알프레드, 어드벤쳐에서는 독보력과, 흥미유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곱째, 현재 사용중인 교재의 보완점에서는 바이엘, 편집된 새로운 바이엘, 톰슨교재로 학습했을 경우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악곡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알프레드, 어드벤쳐 교재로 학습한 경우에는 반복 학습이 많아서 진도가 느려지는 것을 보완해야 한다고 조사 되었다. 여덟째, 교재의 연구 경험 및 필요성의 정도에서는 연구경험이 있는 강사들이 192명(60.4%)으로 나타났고, 연구의 필요성에서는 50% 이상이 연구는 꼭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에서 여전히 바이엘을 선호 하고 있었으며, 바이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편집된 새로운 바이엘을 출판하여 많은 강사들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알프레드와 어드벤쳐 교재는 흥미유발에 적절한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음악교육, 피아노, 초급교재, 아동, 피아노 강사
국문초록
피아노 지도를 위한 초급교재 현황과 실태 조사
윤 이 아 음악교육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피아노를 위한 초급교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여 초급 교재는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지, 강사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아동들의 학습반응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비교 분석 및 해석하고 피아노를 지도하는 강사들의 교재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초급 교재에 관한 참고문헌과 선행 연구를 고찰 하였고, 각 현장의 강사들을 대상으로 기초 조사, 교습형태, 교재 선택의 차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교재연구 여부 및 필요성의 조사내용을 18개의 문항으로 설문지를 제작 하였다. 설문지는 서울의 소재지에서 운영하는 학원, 교습소, 개인 레슨실에 배포하였고 회수 후 설문지는 부호화 작업을 통하여 SPSS/WIN 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엑셀 시스템으로 통계분석을 하였다. 또한 교재별 분석과 변인별 분석을 하였으며, 변인별 분석에서는 연령. 성별. 전공여부. 학력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𝑥² 검증을 실시하였다. 교재별과 변인별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에 관한 기초 조사에서는 각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는 바이엘, 편집된 새로운 바이엘, 톰슨, 알프레드, 베스틴, 영어 피아노, 외국교재, 클라비어의 교재가 있었으며 교습 형태로는 학원의 형태로 가장 많이 운영하고 학사 학위의 학력과 30대의 연령대가 가장 많게 조사 되었다. 둘째, 교재 선택의 차이에서는 바이엘 교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바이엘을 새롭게 편집하여 새로운 바이엘을 가장 많이 선호 하고 있었다. 바이엘의 교재에서 장점으로는 리듬. 화성. 가락. 음악적 요소. 독보력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 되었고 단점으로는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악곡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 되었다. 알프레드와 어드벤쳐 교재는 흥미를 유발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재로 나타났고 그 외의 교재는 소수 인원이 사용 하고 있었다. 셋째, 교재 선정의 어려움에서는 대부분 강사들은 교재를 선택 할 때 다른 교재와 비교하여 만족스러워서 선택 한다고 답하였고 교재를 선택 할 때 아동의 학습반응과 교재 내용의 만족도를 반영하여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활동 범위는 30대의 연령으로 여자가 월등히 많았으며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갖추고 음악을 전공한 강사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아동의 음악적 능력의 향상도를 볼 때 바이엘과 새로운 바이엘 교재에서 리듬이나 화성. 가락등의 음악요소의 이해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 30대의 연령에서 50%이상이 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섯째, 교재별 아동들의 학습 반응에서는 바이엘 교재로 학습할 경우 지루해 하지만 쉽게 이해한다고 조사 되었고 새로운 바이엘, 알프레드와 어드벤쳐에서는 흥미 있어 하고 쉽게 받아들인다고 조사되었다. 베스틴, 영어 피아노 교재에서도 사용자는 적었지만 50% 이상이 쉽게 받아들인다고 답하였고 변인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여섯째, 강사들이 선택한 교재의 장점에서는 바이엘 교재로 학습했을 경우 독보력이 좋아진다고 나타났고 체르니 도입이 쉬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새로운 바이엘, 알프레드, 어드벤쳐에서는 독보력과, 흥미유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일곱째, 현재 사용중인 교재의 보완점에서는 바이엘, 편집된 새로운 바이엘, 톰슨교재로 학습했을 경우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악곡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고, 알프레드, 어드벤쳐 교재로 학습한 경우에는 반복 학습이 많아서 진도가 느려지는 것을 보완해야 한다고 조사 되었다. 여덟째, 교재의 연구 경험 및 필요성의 정도에서는 연구경험이 있는 강사들이 192명(60.4%)으로 나타났고, 연구의 필요성에서는 50% 이상이 연구는 꼭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에서 여전히 바이엘을 선호 하고 있었으며, 바이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편집된 새로운 바이엘을 출판하여 많은 강사들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알프레드와 어드벤쳐 교재는 흥미유발에 적절한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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