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교육의 행복 개념이 지나친 합리성에 경도되는 것을 반성하고자 하며 아우구스티누스가 보여주는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교육목적으로서의 행복 개념을 탐색한 연구이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실제적인 교육의 주체라고 주장한 ‘내심의 교사’와 ‘행복 교육’의 관계에 대해 숙고해 봄으로써 인간에게 참된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올바른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함이 본 논...
“아우구스티누스의 행복교육과 내면의 교사”에 관한 연구
이 논문은 교육의 행복 개념이 지나친 합리성에 경도되는 것을 반성하고자 하며 아우구스티누스가 보여주는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교육목적으로서의 행복 개념을 탐색한 연구이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실제적인 교육의 주체라고 주장한 ‘내심의 교사’와 ‘행복 교육’의 관계에 대해 숙고해 봄으로써 인간에게 참된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올바른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함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신에게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적인 진정한 행복은 신을 소유해야 한다. 신만이 영원히 변치 않고 지속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며, 인간의 출발이 신으로부터이기 때문이다. 그가 기존의 행복론이 가지는 한계들을 지적하면서 제시한 진정한 행복의 조건은 불변성과 영원성이다.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하면 행복의 진정한 조건은 참된 행복의 근원이 되는 영원불변한 진리 자체이며 그를 추구하고 소유하려는 인간의 선한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교육의 목적과 삶의 근본목적은 같은 것이며 그것의 구체적인 내용이 신 인식에 관한 것이다. 신을 올바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참된 지혜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교육이 요구된다. 삶의 목적이며 교육 목적으로서의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 즉, 진리를 바로 인식하기 위해서 올바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행복 교육은 행복과 사랑 자체인 신 즉, 내면의 교사를 통하지 않고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교육에 있어서 내면의 교사와 인간 교사의 중요성을 모두 말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내면의 교사인 그리스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인간 교사도 내면의 교사의 조명 없이는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없다. 학습자 스스로 사고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지만 학습자의 마음 속 진리를 조명해 주는 존재는 내면의 교사이다. 인간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은 교사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학습자도 사랑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일 수 있을 뿐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지성적 지식을 직접 전달할 수는 없다. 아우구스티누스에 따르면 행복교육은 신 즉, 내면의 교사를 통해 진리를 인식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 행복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행복한 교사가 되어야 하는데 그 전제 조건이 교육의 모든 현장에서 그리스도가 교육의 주체가 됨을 교사 스스로 인정하고 교사 자신도 신의 조명을 받아야 하는 존재임을 확실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신과의 합일만이 행복이라는 교육의 참된 목적을 추구하는 일을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주제어 : 신 인식, 행복, 행복교육, 내면의 교사
“아우구스티누스의 행복교육과 내면의 교사”에 관한 연구
이 논문은 교육의 행복 개념이 지나친 합리성에 경도되는 것을 반성하고자 하며 아우구스티누스가 보여주는 기독교 세계관의 관점에서 교육목적으로서의 행복 개념을 탐색한 연구이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실제적인 교육의 주체라고 주장한 ‘내심의 교사’와 ‘행복 교육’의 관계에 대해 숙고해 봄으로써 인간에게 참된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올바른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모색하고자 함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신에게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적인 진정한 행복은 신을 소유해야 한다. 신만이 영원히 변치 않고 지속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며, 인간의 출발이 신으로부터이기 때문이다. 그가 기존의 행복론이 가지는 한계들을 지적하면서 제시한 진정한 행복의 조건은 불변성과 영원성이다.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하면 행복의 진정한 조건은 참된 행복의 근원이 되는 영원불변한 진리 자체이며 그를 추구하고 소유하려는 인간의 선한 의지라고 할 수 있다. 아우구스티누스에게 있어서 교육의 목적과 삶의 근본목적은 같은 것이며 그것의 구체적인 내용이 신 인식에 관한 것이다. 신을 올바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참된 지혜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교육이 요구된다. 삶의 목적이며 교육 목적으로서의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 즉, 진리를 바로 인식하기 위해서 올바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행복 교육은 행복과 사랑 자체인 신 즉, 내면의 교사를 통하지 않고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교육에 있어서 내면의 교사와 인간 교사의 중요성을 모두 말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내면의 교사인 그리스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인간 교사도 내면의 교사의 조명 없이는 학생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없다. 학습자 스스로 사고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지만 학습자의 마음 속 진리를 조명해 주는 존재는 내면의 교사이다. 인간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은 교사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학습자도 사랑할 수 있도록 모범을 보일 수 있을 뿐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지성적 지식을 직접 전달할 수는 없다. 아우구스티누스에 따르면 행복교육은 신 즉, 내면의 교사를 통해 진리를 인식할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 행복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행복한 교사가 되어야 하는데 그 전제 조건이 교육의 모든 현장에서 그리스도가 교육의 주체가 됨을 교사 스스로 인정하고 교사 자신도 신의 조명을 받아야 하는 존재임을 확실하게 인식하는 것이다. 신과의 합일만이 행복이라는 교육의 참된 목적을 추구하는 일을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A study on “Augustinian Education of Happiness and Inner Teacher”
Lee Hye Kyeong Chritia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This study intends to reconsider that the concept of happiness in our education has been in the purs...
ABSTRACT
A study on “Augustinian Education of Happiness and Inner Teacher”
Lee Hye Kyeong Chritia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This study intends to reconsider that the concept of happiness in our education has been in the pursuit of the excessive rationality and a study that made researches into the concept of happiness as the purpose of education from a Christian perspective that Augustinus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lan to explore the purpose and method of right education to bring true happiness to human beings by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of ‘Education of Happiness' to ‘Inner Teacher’ Augustinus claimed as the practical nature of education when it comes to Augustine, the true happiness means going back to God and possessing Him. As for him, the fundamental purpose of education is basically similar to that of life, in which the specific realities of life are closely related to the perception of God . In order to recognize and understand God rightly , the true wisdom is needed and education is required so as to achieve it, In order to achieve happiness as the purpose of life and education, in other words the right education to perceive the truth will be indeed required Education of happiness can not be achieved without the help of the inner teacher, happiness and love itself, that is, The Lord. Only the inner teacher in our mind will make it possible to pursue the true purpose of education of happiness.
ABSTRACT
A study on “Augustinian Education of Happiness and Inner Teacher”
Lee Hye Kyeong Chritia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gshin University
This study intends to reconsider that the concept of happiness in our education has been in the pursuit of the excessive rationality and a study that made researches into the concept of happiness as the purpose of education from a Christian perspective that Augustinus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lan to explore the purpose and method of right education to bring true happiness to human beings by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of ‘Education of Happiness' to ‘Inner Teacher’ Augustinus claimed as the practical nature of education when it comes to Augustine, the true happiness means going back to God and possessing Him. As for him, the fundamental purpose of education is basically similar to that of life, in which the specific realities of life are closely related to the perception of God . In order to recognize and understand God rightly , the true wisdom is needed and education is required so as to achieve it, In order to achieve happiness as the purpose of life and education, in other words the right education to perceive the truth will be indeed required Education of happiness can not be achieved without the help of the inner teacher, happiness and love itself, that is, The Lord. Only the inner teacher in our mind will make it possible to pursue the true purpose of education of happ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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